‘만들어지는 인재’가 아닌 ‘스스로 성장하는 인재’의 중요성
‘만들어지는 인재’가 아닌 ‘스스로 성장하는 인재’의 중요성
  • 윤영수 기자
  • 승인 2018.05.11 14:0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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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일 3국에도 유럽의 에라스무스 프로그램 만들고 싶다

서경대학교 인성교양대학 구자억 학장은 학자이자 정책가로서 활발한 연구업적과 실행력으로 교육업계 리더십의 모범을 보여주고 있다.중국 베이징사범대 출신으로 중국 유학 1세대인 그는,한중교육교류 분야에서도 선구적인 역할을 하며 왕성한 국내외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그는 현재 서경대학교 혁신기획처장,서경혁신원장 등의 주요보직도 함께 수행하고 있다.교육 분야,특히 교육 정책 분야의 자신의 연구 실적을 바탕으로 4차산업혁명시대에 맞는 교육제도의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구자억 학장 (사진제공=서경대학교 인성교양대학)
자발적,진취적 글로벌 리더 양성에 주력하는 ‘구자억 학장’
구자억 학장은 현재 자신이 회장을 맡고 있는 한국중국유학교우총연합회를 중심으로 유학생들의 상호교류의 장을 열고, 지원을 모색하는 등 유학교우들의 다리 역할을 하고 있다.20만 중국유학인들의 모임인 해당 연합회는 정기적으로 포럼을 개최, 양국 리더와 전문가들이 모인 자리에서 한중간 각 분야의 문제와 발전 방향을 심도 있게 논의하고 있다. 구자억 학장은 소원해진 한중 관계를 이야기하며 민간이 할수 있는 것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특히 유럽연합이 진행하고 있는 에라스무스 프로그램(ErasmusProgram)을 주목하고 있다. 유럽 국가들이 대학 내 구성원의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해 1987년부터 시작한 교환학생 프로그램으로 유럽 국가 간 상호 이해를 바탕으로 정치•경제 공동체 유럽연합(EU)의 초석이 됐다는 평가를 받고있는 프로그램이다. 구자억 학장은 “이러한 프로그램을 한국, 중국, 일본에 도입을 하여 3국이 상호이해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주고 자유롭게 교류할 수 있도록 한다면 학생들의 다양성을 확보하여 국제적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역량을 키울수 있다고 생각합니다.또 이를 통해 동북아 평화에도 이바지할 수 있습니다.”라고 이야기한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많은 비용과 한•중•일 3국이 바라보는 관점이 다르고 각국의 이해관계가 다르기에 결코 쉽지않은 일이라고 강조한다.
구자억 학장은 “한국의 교육은 미래사회변회에 대응하지 못하고,점점 우물안 개구리가 되고 있다.”고 이야기하며해외 각국이 어떤 방향을 가지고 교육을 하는지이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또한, 이를위해 정부의 거시적 차원의 교육정책의 수립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본다.구학장은 한국교육의 가장 큰 문제로 시험위주의 교육을 지적한다.한국교육의 패러다임이 과거의 암기위주,시험위주 교육에서 벗어나,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질문이 중심이 된 교육,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는 교육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것이다.
더나아가 구자억 학장은 한국교육이 아이들에게 미래역량을제대로 길러주지 못하는 것은 큰 문제라고 지적한다.그는 “미래사회 필요한 역량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그중에서 창의역량,문제해결역량,소통능력, 대인관계역량 등은 매우 중요한 자질들입니다.이들 자질들을 제대로 길러주는 교육이 되어야 합니다.”

한중미래전략포럼 (사진제공=서경대학교 인성교양대학)
학생들의 동기를 독려하는 실용교육 지향
그는 지난해 서경대 개교 70년을 맞아 ‘역량 중심의 CREOS 인재 양성’이라는 비전을 제시하였다. ‘CREOS’는 ‘창조하다’라는 뜻의 라틴어 “CREO”와 나눔(Sharing)의 첫 문자 S를 조합한 것으로변화를 두려워 않는 창의적 인재를 키워낸다는 교육적 의지를 표현한다. 구 학장은 우선 서경대 교육 과정 혁신에 나섰다. 교양강의에 ‘내 인생의 성공학실패학’, ‘상상력의 세계’, ‘문제해결의 힘’ 등 인문학에 근간을 두되 미래역량 개발에 기본이 되는 과목들을 필수과목으로 포함시켰다. 또한 가상현실, 무인자동차, 빅데이터 등 4차 혁명시대 핵심 학문 분야들은 1학년부터 접할 수 있도록 편성했다. 아울러 전공과목 인증제를 도입하여 취업 준비에 밀려 뒷전으로 물러난 전공과목의 권위를 살리되, 이를 사회 수요에 적합한 방향으로 재구성하였다

구자억 학장은 “현재의 교육시스템으로는 교육받고 있는 학생들이미래사회에 생존해 나가기 힘듭니다.”라고 이야기 한다.그렇지만 교육시스템을 바꾸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또 단시일내에 해결하기도 힘들다.다만교육현장이일방적 지식전달과 학점따기에 매달리는 교육이 아닌 창의적인 사고를 키울수 있는 방향으로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그래야만 학생들도 졸업후 자신의 미래세계를 개척해나갈 수 있고,국가도 좋은 인재를 배출함으로서 경쟁력을 가지게 된다는 것이다.
그가 생각하는 대학은 학생들이 꿈을 찾아 계획을 세우고 추진할 수 있는 장이 되어 주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교수들은 강단에서 지식을 전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학생의 안내자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 그의 지론이다.

사진제공=서경대학교 인성교양대학
현재 한국대학은 대학마다 나름의 교육 개혁을 추진하고 있다.그러나 단지 변화를 위한 변화에 그치는개혁들도 많다.이에 대해 구 학장은 진정 학생 입장에서 필요한 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한다.그런 구 학장은 현재 서경대학교에서 추진하고 있는 교육혁신노력이 큰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그는 “서경대학교의 다양한 혁신노력이학생들의 학업성취나 역량발달에 긍정적 변화를 일으킬 것으로 봅니다.”구자억 학장은 “앞으로 서경대를 아시아 최고의 실용교육 선도학교로 만들겠다.”는 결심을 밝혔다.구 학장을 중심으로 한 교육 체제의 변화와 혁신의 흐름 속에서 스스로 변화의 동기를 마련한 서경대 출신 학생들이 4차 산업혁명시대 글로벌 사회에서 활약하는 모습을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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