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스포츠뉴트리션 시장의 올바른 성장을 견인하다
한국 스포츠뉴트리션 시장의 올바른 성장을 견인하다
  • 김수연 기자
  • 승인 2018.08.07 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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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브랜드 명성 잇는 스포츠뉴트리션 유통社, CJ&Y Global Korea

[시사뉴스타임 김수연 기자] 글로벌 스포츠뉴트리션 브랜드 옵티멈 뉴트리션과 BSN이 한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하면서 이를 소비자들에게 선보이는 기업이 주목을 받는다. 옵티멈 뉴트리션, BSN 한국 총판 (주)씨제이앤와이글로벌코리아(CJ&Y Global Korea, 대표 안창주)는 보다 효과적이고 과학적인 스포츠뉴트리션의 유통 및 연구라는 목표를 가지고 2014년 11월에 설립한 젊은 회사다. 이 회사의 리더 안창주 대표는 한국 시장에서의 성장 잠재력을 눈여겨보고 글랜비아의 스포츠뉴트리션을 국내에 들여왔다. 스포츠뉴트리션에 대한 인식 제고와 활성화를 통해 한국 스포츠 발전과 국민건강증진에 기여하겠다는 게 그의 포부다. 안 대표를 직접 만나 스포츠뉴트리션에 대해 알아보기로 했다.

 

경기력 향상과 빠른 회복을 위한 스포츠 영양 습관, 스포츠뉴트리션
어떤 스포츠에서든 과학적인 훈련은 중요하다. 하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면 바로 영양 섭취일 것이다. 운동선수에 있어서 영양은 체력의 증강과 훈련 효과의 향상, 경기 시 신체 능력을 최상으로 발휘시킬 수 있고, 경기 혹은 훈련 후의 피로를 빨리 회복시킬 수 있게 해준다. 우수한 선수를 양성하기 위해 과학적인 훈련과 합리적인 영양 관리가 필수적인 이유다. 안창주 대표는 “과거에는 선수들에게 일명 ‘헝그리 정신’을 강조할 정도로 스포츠뉴트리션에 대한 인식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현대 스포츠에 있어서 뉴트리션의 중요도는 점점 더 올라가고 있어요. 스포츠의 본질적인 성공은 과학적인 영양 섭취로 훈련 효과를 증대시키는 일에 있습니다.”라며 “스포츠뉴트리션의 가장 큰 장점은 평소 식습관으로 섭취하지 못하는 영양소를 손쉽게 채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저희 제품을 통해 많은 선수가 경기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 있다는 피드백을 받고 있습니다.”라고 전했다. 

아일랜드 글랜비아 본사 (사진 출처: GPN몰)
아일랜드 글랜비아 본사 (사진 출처: GPN몰)

 

원료에 대한 자신감, 가공 기술력으로 차별화
스포츠뉴트리션은 단백질․아미노산 보충제나 회복․에너지 제품처럼 운동 시 신체에 요구되는 영양을 과학적으로 분석해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필수 영양성분을 식품 형태로 만든 것을 말한다. 아일랜드 다국적 영양제 회사 글랜비아(Glanbia)는 치즈, 유제품 및 스포츠 보충용 제품의 원료를 생산하며, 이 분야 세계 최대기업이다. 특히, 단백질 보충제의 주원료인 고급 유청 단백질을 생산하여 단백질 보충용 제품, 프로틴 바, 스포츠음료, 비타민/미네랄, 다이어트 제품 등 스포츠뉴트리션 제품을 전 세계 130여 개 국가에 판매하고 있다. 글랜비아의 스포츠뉴트리션 브랜드는 미국 일리노이주 최첨단 생산시설에서 원료부터 완제품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자체적으로 생산하고 있다.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 NSF Certified for Sport® 인증을 받았으며, 수차례의 검증 단계를 거쳐 가장 질 좋은 고급 유청 단백질을 선별하여 생산하는 등 철저한 품질관리를 시행하고 있다. 한국에 수입되는 제품은 모든 원료와 성분 함량을 한국 식약처 기준에 맞춰 생산한다. 

사진 출처: 옵티멈뉴트리션 홈페이지
사진 출처: 옵티멈뉴트리션 홈페이지

우리 몸에 필요한 단백질을 쉽고 간편하게 채우다
(주)씨제이앤와이글로벌코리아는 글랜비아의 9개 스포츠뉴트리션 브랜드 중에서 BSN(Bio-Engineered Supplements and Nutrition)과 ON(Optimum nutrition)을 정식으로 수입하여 공식 쇼핑몰 '글랜비아 스포츠뉴트리션 몰(GPNMALL)’에서 선보이고 있다. 
복합단백질 시대를 이끈 BSN의 신타식스(Syntha-6)는 한국에서 ‘국민 보충제’로 불릴 만큼 최고의 인지도와 판매율을 자랑하는데, 그 인기 비결은 다기능성(Multi-functional)에 있다. 신타식스는 빠른흡수, 느린흡수 단백질을 포함한 6가지 단백질(WPC, WPI, 카제인, MPI, 에그알부민 등)을 혼합함으로써 운동 직후 빠른 단백질이 필요할 때나 평상시 간식으로 아미노산 공급이 꾸준히 필요할 때 어느 때나 먹을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현재 정식 몰에서는 신제품 신타식스 엣지(Syntha-6 EDGE)가 출시된 상태다. 신타식스 특유의 탁월한 맛은 그대로 유지하고, 단백질(WPI, WPC, 카제인, WPH, MPC, MP1) 함량은 1스쿱 기준 22g에서 24g으로 높아졌다. 탄수화물은 40%, 지방은 60% 수준으로 감소시켰다. 150Kcal로 기존 단백질 보충제 섭취 시 칼로리가 부담되었던 이들에게 적극 권장하는 제품이라 할 수 있다. 옵티멈 뉴트리션은 1986년에 시작되어 세계 최초로 유청 단백질을 스포츠 보충용 제품 원료로 사용한 스포츠뉴트리션 브랜드이다. 월드 베스트 셀링 제품으로 꼽히는 골드스탠다드웨이(Gold standard Whey)는 미국에서 13년 연속 베스트셀링 유청 단백질 제품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외에 골드스탠다드 카제인, 플래티넘 하이드로웨이 등의 제품이 있다. 또한, 오는 8월 에센셜 아미노 에너지(Essential Amino Energy)를 정식 출시할 예정이다. 이는 필수적인 아미노산과 에너지원을 공급해주는 제품이다. 현재 정식 쇼핑몰과 이베이(지마켓, 옥션), 스토어팜, 11번가 등 온라인 유통 사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스포츠팀, Gym, 피트니스센터와 협력하여 글랜비아의 스포츠뉴트리션을 유통하고, 코스트코를 비롯한 오프라인 마켓으로도 채널을 확장하고 있다.

(주)씨제이앤와이글로벌코리아 안창주 대표 (사진: 김수연 기자)
(주)씨제이앤와이글로벌코리아 안창주 대표 (사진: 김수연 기자)

일반 소비자 시장으로 확대 목표 
안 대표는 연세대학교에서 체육을 전공하고 미국에서 PGM(Professional golf management) 과정을 거치면서 스포츠뉴트리션을 처음 접했다. 미국은 스포츠뉴트리션이 대중화되어 마트나 편의점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을 정도로 국민적 관심과 인식이 높다. 우리나라도 1인당 국민소득 3만불 시대에 접어들면서 건강과 자기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삶의 질을 추구하는 풍조가 확산되면서 관련 소비도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로 볼 때 스포츠뉴트리션 시장 역시 활황기를 띌 것이란 전망이다.
(주)씨제이앤와이글로벌코리아는 각종 스포츠뉴트리션 제품들이 시장에 우후죽순처럼 늘어나고 있는 현시점에서 검증된 품질과 신뢰성을 기반으로 경쟁에서 앞서가고 있다. 실제로 지난 3년간 매출이 매년 2배 이상 성장하는 성과를 이뤘고, 올해 매출 100억 원을 바라보고 있다. 안 대표는 회사 설립 초기부터 ▲피트니스․보디빌딩 ▲스포츠 시장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시장 선점 전략을 세우고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최종 목표는 일반 소비 시장이다. 일반인 중에서도 영양소로써 단백질 섭취에 관심이 많은 소비층이 주 타겟이다. 이를 위해 10월 중 서울 문정동 가든파이브웍스 지하 1층에 프로틴 카페를 오픈할 예정이다. 스포츠뉴트리션뿐만 아니라 유청 단백질로 만든 다양한 프로틴 쉐이크와 프로틴 빵, 프로틴 바를 소개하고, 바쁜 일상에 지친 현대인이 에너지를 보충할 수 있는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서울 문정동 가든파이브웍스 지하 1층에 마련된 스포츠뉴트리션 쇼룸
서울 문정동 가든파이브웍스 지하 1층에 마련된 스포츠뉴트리션 쇼룸

 

국내 스포츠 산업의 중요한 한 축으로 성장하다
안 대표는 한국의 스포츠뉴트리션 산업을 키우기 위해서는 소비자교육(Customer education)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스포츠뉴트리션과 유청 단백질, 카제인 단백질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어떤 제품을 언제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소비자들에게 제대로 알려야 한다는 게 안 대표의 설명이다. 이에 한국스포츠뉴트리션협회(가칭)를 설립하여 뉴트리션 관련 연구 및 교육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대학·기관과 함께 스포츠뉴트리션이 운동수행능력 향상과 근손실 개선 및 회복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겠다는 계획이다. 개인의 신체능력에 적합한 스포츠뉴트리션 처방 프로그램도 개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엘리트 선수뿐만 아니라 일반 소비자들도 스포츠뉴트리션을 전략적으로 섭취할 수 있게 된다. 스포츠뉴트리션이 하나의 문화로 정착하면 관련 전문가를 양성하여 새로운 직업을 창출하겠다는 목표를 두고 있다.

씨제이앤와이글로벌코리아의 직원들 (사진 제공: CJ&Y Global Korea)
씨제이앤와이글로벌코리아의 직원들 (사진 제공: CJ&Y Global Korea)

안 대표에게는 또 하나의 꿈이 있다. 바로 좋은 기업문화를 가진 회사를 만드는 것이다. 이 회사는 ‘워라밸(Work & Life Balance)’이 실현되는 근무환경을 구축했다. 전 직원이 오전 8시에 출근하고 오후 4시에 퇴근한다. 점차 선택적 근로시간제를 도입하여 본인이 일하는 스케줄대로 자율 근무시간으로 변경할 예정이다. 1주에 한 번씩 재택근무도 도입한다. 수평적인 기업 문화 속에서 자유로운 의사 표현을 장려하기 위해 부장·차장 같은 직책 없이 모두가 서로의 영어 이름을 부른다. 대표이사실·임원실도 별도 공간이 없고 사원과 같은 책상을 사용한다. 직원들은 카페처럼 마련된 회의 공간에 앉아 일하기도 한다. 회사 근처 오피스텔에 거주하는 직원의 경우 월세의 절반을 지원해준다. 출퇴근 시간에 쫓기지 않는 대신 업무 책임감과 집중도를 향상시키기 위함이다. 이러한 기업문화는 업무 생산성의 증가와 직결되고 있다. 안 대표는 “북유럽의 회사들처럼 단위 시간당 생산성이 높은 회사를 만들고, 개인이 존중받고 발전하는 회사를 만들고자 합니다.”라고 힘주어 말했다. 이어서 그는 한국 청년들이 안정적인 직장만을 찾아가고 있는 현실에 대해 답답함을 호소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정해진 대로, 절차에 따라, 무난하게 할 수 있는 일들은 로봇에게 빼앗기게 될 것입니다. 미래 사회는 창조적인 일,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일들을 스스로가 만들어내야 하는 사회입니다. 이에 청년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발전시켜서 제품화하는 일에 도전했으면 합니다. 저는 도전하는 청년들과 함께 새로운 부가가치를 만들어가고 싶습니다.”라고 말했다. 현재 안 대표는 스포츠 분야 스타트업 다이나믹케어 창업에 나선 청년들을 만나 그들의 꿈을 이루는 데 동참하고 있다. (주)씨제이앤와이글로벌코리아의 비전은 고품질의 제품을 통해 엘리트 선수들의 운동수행능력 향상 및 경기력 향상에 기여하고, 일반 소비자들도 필수 영양소로써 충분한 단백질 섭취를 통해 더욱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앞으로의 행보를 통해 국내 스포츠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나아가 사회에 귀감이 될 좋은 기업 문화를 만들어가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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