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시 안전한 호흡을 돕는 화재 대피용 ‘생명숨수건’
화재시 안전한 호흡을 돕는 화재 대피용 ‘생명숨수건’
  • 김민오 기자
  • 승인 2018.09.07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재난안전개발원 김이한 대표

 

갑작스럽게 다가올 수 있는 재난에 당황하여 충분히 목숨을 건질 수 있는 상황에서 제대로 된 장비를 찾지 못하고 대비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언제 닥칠지 모르는 안전사고를 대비하여 반드시 구비해 놓아야 할 장비가 있는데 각종 사건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다양한 재난안전용품들이 개발, 보급되고 있다. 대표적인 기업으로 재난구호용품 개발 전문 기업인 한국재난안전개발원(대표 김이한, http://safebcp.or.kr)은 기업 설립 후 지금까지 재난안전에 관련된 제품만을 전문적으로 개발해 오고 있다. 이 기업은 위급상황에서 소중한 생명을 보호할 수 있는 여러가지 기술 특허를 획득했고, 그간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최근 화재대피용 생명숨수건을 개발해 출시한 바 있다.

한국재난안전개발원에서 개발한 제품들은 위급한 상황에 매우 합리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제품들로 꼭 필요한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2014년에는 재난생존 장비를 개발하여 특허를 낸 바 있고, 자동 컵세척 정수기와 의료용 클린파티션을 개발했고, 재난대비용 가방, 하임리히 교육용 기자재, 교육용 AED, 감염병 대비 지능형 무인자동 살균기 등을 개발했다.

 

휴대가 편리하고 유독가스로부터 안전하게 호흡기를 보호해...

특히 최근에 개발한 생명숨수건의 경우, 화재가 발생하면 젖은 수건이나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고 대피하라고 하는데 이 때 유독가스 때문에 질식사하는 경우가 많은 것을 대비하여 화재시 골든 타임인 5분 안에 안전한 호흡을 돕는 화재 대피용 생명 손수건을 개발하게 된 것이다. 김 대표는 "조사 결과에 따르면 화재로 사망한 사람의 80% 정도가 유독가스에 의한 질식사인데, 화재를 인지한 후에 초기 4분 이내에 연기로 인한 호흡장애와 패닉현상으로 사망에 이르는 것을 막기 위해 생명숨수건을 개발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실내가 아니더라도 다양한 장소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 매번 물과 수건을 가지고 다닐 수 없기 때문에 작은 크기로 휴대가 편하며 특수용액에 젖은 7중 필터 형태의 원형 손수건으로 코와 입을 막고 대피할 때 유독가스로부터 호흡을 보호하여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게 한다. 여기에 사용되는 특수 용액은 유황성분의 미네랄 워터와 동치미액 발효 추출물. 트레할로스와 히알루론산, 자일리톨 등 함유된 성분들은 인체에 무해한 천연 성분들이다. 김 대표는 "이러한 특수 용액들이 화재가 발생하면 유해가스를 중화시키고 수분 보호막을 형성해서 유해가스 흡입을 최소화해 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17가지 허브 추출물도 포함되어 있어 위급한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불안해져 제대로 된 상황 파악이 어려울 수 있는데 이 때 허브 추출물이 심신을 안정시켜 차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호흡기 온도를 낮춰 호흡을 편안하게 해 준다"고 말했다. 여기에 사용되는 7종의 필터링 시스템은 방진 마스크나 황사 마스크에 적용되는 KF94급 필터 원단을 사용하고 있으며 거기에 숯첨가 필터, 프리필터 섬유가 7겹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편, 최근에는 화재를 대비한 용품으로 일상생활에 가장 가깝게 두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생명숨수건 세트를 만들었다. 케이스 전면부에는 탁상시계 기능을 할 수 있게 했으며, 케이스 내부에는 화재감지기를 설치해 화재가 발생하면 즉각적으로 알림이 울리도록 되어 있다.

이 제품은 2018년도에 재난안전인증제품이라는 인증을 획득하고 다양한 시험성적서까지 보유하며 제품에 대한 신뢰를 높여가고 있다. 행정안전부 소속 사단법인의 협회에 이사로 활동 중인 김 대표는 안전한국훈련 중앙평가단의 평가위원으로도 활동하면서 대한민국 국민들의 안전을 위한 제품 개발에 여념이 없다.

한국재난안전개발원 김 대표는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모르는 사고를 대비하여 생명을 살릴 수 있는 골든타임을 지킬 수 있게 만든 제품 출시와 더불어 화재와 사고로부터 국민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제품 개발로 집, 학교, 회사, 공공장소에 제품을 구비해 안전한 삶을 누릴 수 있게끔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