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의 부식 원천 차단하는 ‘볼로드’ 출시
금속의 부식 원천 차단하는 ‘볼로드’ 출시
  • 김민오 기자
  • 승인 2018.09.07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티러스트코리아(Anti-Rust Korea) 이효석 대표

이온화 성질 활용한 ‘희생양극’ 원리 활용한 신기술

㈜안티러스트코리아(Anti-Rust Korea, 대표 이효석)가 우리 생활 주변 모든 금속 제품의 부식을 원천 차단하는 특별한 기술의 볼트캡 ‘볼로드(BOLLOD)’를 내놨다. 모터사이클, 자전거, 자동차 및 건축 설비, 또 공구와 시계나 열쇠 등 생활용품에 이르기까지 금속 제품 전반에 적용할 수 있는 탈착식 제품이다.

‘볼로드’는 Galvanic Anode(희생양극) 기술을 접목하여 실질적인 부식방지 기능을 실현했다. 보호하고자 하는 부위의 볼트 규격에 맞게 제품을 끼워 넣기만 하면 되는 편리한 구조인 데다 산뜻한 익스테리어 디자인으로 도시와 생활 환경의 미(美)를 살린다.

금속이 녹이 스는 과정에서는 양이온과 음이온이 활발히 교류한다.

금속이 부식되는 대표적인 원인은 수분, 염분, 산소 등 여러가지인데, 이들이 금속물에 달라붙어 금속의 양이온을 가져가면서 그 결과로 녹이 슬게 된다.

볼로드가 채택한 핵심 기술은 희생양극의 원리다. ‘희생양극’은 부식 과정에서 일반적인 금속보다 이온화 성질이 더 큰 금속을 사용해 유도해 내며, 이로써 주변 금속보다 먼저 부식인자들과 접촉해 산화됨으로써 부식을 차단하는 것이다.

즉 다양한 부식인자들이 금속에 달라붙어 금속의 일부를 떼어 내 돌아가는데, 이 때 금속은 자연상태로 환원하고자 하며, 그 과정에서 부식이 진행된다. 볼로드의 희생양극이 이런 부식 인자에 적용되면, 부식 인자들이 보기에는 기존의 금속보다 훨씬 매력적인 ‘볼로드’에 달라붙게 되는 것. 희생양극 원리는 이처럼 ‘희생하여 산화’하는 이상적인 금속 부식 방지 기술이다.

이효석 ㈜안티러스트코리아 대표는 “기존 패션 볼트캡은 말 그대로 단순히 여러 가지 색상으로 외부 디자인적 포인트를 강조하는 기능에 그치고, 부식 방지 볼트캡은 플라스틱 재질로 볼트에 씌워 이물질의 유입을 막는 정도였다.”며, “볼로드(BOLLOD)가 사랑받는 이유는 기존 패션볼트캡의 패션 기능을 유지하면서 과학적인 부식 방지 기능을 보유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안티러스트코리아는 기능성을 완벽하게 갖춘 볼트캡 제품을 기존 상품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하면서,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부식 없이 든든한 금속,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 실현한다

현대사회에서 우리는 생활 전반에 걸쳐 금속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그런 만큼 금속의 부식 문제는 금속 문명 시대에 결코 작지 않은 미결의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미국은 금속 재료의 부식 문제로 매년 5천억 달러(한화 약 570억 원)의 예산을 지출하고 있다. 한편 국내 통계에 의하면 산업 플랜트 사고 유형 중 6%가 시설장비부족, 기술미달이 아닌 금속 재료의 부식에 기인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성수대교 붕괴나 미국 놀이기구 ‘파이어볼’ 참사 등 대표적인 건설 사고가 모두 금속 자재의 부식에서 비롯됐고, 건설현장의 잇따른 타워크레인 붕괴사고의 원인으로 금속의 부식이 지목되고 있으며, 국내 원전 문제에서도 내부 철판 부식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방파제의 난간, 가로등 등 여러 기간 산업이나 방치된 채 부식이 진행된 자전거, 자동차 등 생활형 금속의 부식 문제도 골칫거리다. 부식 물질은 생활 속에서 악취와 오존을 발생시키며 피부 접촉이나 호흡기를 통해 신경계 장애를 일으키거나 발암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금속 부식이 대기 중 광화학 반응을 통해 2차 오염물질을 생성시킨다는 연구 결과도 나와 있다.

‘안티러스트’라는 사명은 anti(‘방지’)와 rust(녹슬다)의 합성어다. 젊은 기술자 출신의 이효석 대표는 오랜 금속 방청 분야 경험과 제조업 경력을 바탕으로 특허기술을 확보했다. 이제는 자전거와 모터사이클, 자동차를 타고 도로를 이용하여 다리를 건너가며 건물과 건물로 이동하는 모든 과정에서 ㈜안티러스트코리아의 ‘볼로드’를 만나볼 수 있다. 일상 속 모든 제품, 모든 금속구조물의 부식을 원천 차단함으로써 도시환경에 ‘건강’을 되찾는다.

거창한 것이 아닌 우리 삶 속에서, 기존의 틀과 성과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방식으로 더 효과적인 방법을 찾는다는 것이 이 회사의 모토다. ㈜안티러스트코리아는 향후 잠재력을 갖춘 협력사를 발굴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길을 꾸준히 모색하고 있다. 앞으로 선박, 펜스, 주택, 교량, 군용 장비 등 볼로드의 제품 확장성을 기반으로 사용 범위를 더 확대하고, 고객 맞춤 생산 시스템을 보다 구체화하며 해외 수출도 활발하게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