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혜의 자연이 빚어낸 강원 정선군 유기농 블루베리
천혜의 자연이 빚어낸 강원 정선군 유기농 블루베리
  • 김수연 기자
  • 승인 2018.10.05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루베리 잼 가공·건강기능식품 등 다양한 6차 산업을 펼치다

세계 10대 슈퍼푸드인 블루베리는 국내에서 소비량이 늘고 있는 과일 중 하나로,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해 피를 맑게 해주며 뇌졸중, 심장질환의 위험을 줄여주는 효능이 있다. 특히, 정선 블루베리는 석회질 땅과 600m이상 고랭지에 재배되어 알이 단단하면서 굵으며, 일조량이 많아 당도가 높다는 장점으로 전국 소비자들의 입소문을 통해 꾸준히 인기를 받고 있다. 유기농 블루베리를 재배하고 있는 정선블루베리협동조합(이사장 김관구)은 블루베리뿐만 아니라 토마토와 고랭지 정선에서 생산되는 사과를 주원료로 2차 가공식품을 개발하여 부가가치를 높임으로써 농촌지역 경제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정선블루베리협동조합의 과일잼 '잼있는 농부'

유기농 블루베리 재배부터 가공식품 개발까지 알뜰살뜰한 농가경영 실현

정선블루베리협동조합의 블루베리는 알이 굵고 맛이 좋기로 유명하다. 재배농가의 정성과 고집으로 길러낸 정선 유기농 블루베리는 농약과 화학비료를 일체 사용하지 않고 사람에게 유익한 유산균, 효모균, 고초균, 광합성균 등 미생물을 이용해 재배된다. 특히, 정선블루베리협동조합에서는 1차 농산물 생산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유기농 블루베리를 이용한 2차 가공식품을 선보이고 있다. 주 생산 품목은 블루베리 생과 및 냉과, 과일잼 3종 세트, 블루베리즙, 블루베리 누룽지, 건강기능식품 등이다. 블루베리즙은 100% 착즙 제품으로 스파우트 파우치에 담겨 있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다. 원액 그대로 먹거나 탄산수 또는 물, 우유, 요거트 등 다양한 음료에 섞어서 먹으면 맛도 좋고 영양분도 고스란히 섭취할 수 있다는 게 조합 측 설명이다. 과일잼 3종 세트는 정선 유기농 블루베리와 고랭지 토마토, 사과를 주원료로 만든다. 분쇄하지 않은 원과가 50% 이상 함유되어 식감이 살아있는 것이 특징이다. 블루베리잼은 2015()한국블루베리협회 주관 블루베리 가공식품 경진대회에서 1등을 수상하며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또한, 정선 블루베리를 10% 첨가하여 개발한 블루베리 누룽지는 비타민C, 안토시아닌 등 블루베리의 영양이 그대로 담겨 있고 칼로리도 부담 없어 바쁜 아침, 허기 질 때, 늦은 밤 출출할 때 등 식사대용이나 간식으로 안성맞춤이다. 김관구 이사장은 정선지역 블루베리를 재배하고 있는 11개 농가가 참여하고 있는 우리 조합은 평균 해발 500~700m 고지대에서 재배하고 있으며, 아침저녁 기온차가 타 시도보다 격차가 커서 과일의 당도가 높으며 과피가 단단하다. 실온에 보관 시 타 시도보다 배 이상 보관할 수 있다. 방문 시 블루베리 수확을 직접 체험할 수 있고, 체험 과정에서 수확한 블루베리는 그 자리에서 바로 먹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5대 정선군의회의원을 지낸 김관구 이사장은 의원 시절부터 블루베리 농사를 보급하는 데 적극적으로 힘써 온 인물이다. 지역 농민들의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블루베리 재배를 도입하여 약 2년간 전국의 블루베리 재배 50여 농가를 방문하여 재배기술을 익히는 등 각고의 노력으로 정선 지역 내 모든 농가가 유기농 블루베리 재배에 성공하여 가공식품으로까지 영역을 넓혀 왔다. 김관구 이사장은 오늘 먹은 음식이 내일 내 몸의 일부가 된다는 신념을 가지고 유기농산물로 재배하고 있다. 또한, 모든 가공식품을 엄정하게 만들어 안전한 먹거리로 생산하고, 소비자들의 건강에 조금이나마 일조하는 것이 농업인의 본분이자 내 철학이라고 말했다.

김관구 이사장

농가 고부가가치 창출에 심혈을 기울이다

정선블루베리협동조합이 개발한 건강기능식품 아이앤비는 6차 산업의 새로운 롤모델로 떠오르고 있다. 아이앤비는 블루베리를 100% 주원료로 현대인들이 가장 위협 받고 있는 눈 건강에 초점을 맞춰 개발된 건강식품이다. 합성첨가물을 넣지 않고 오직 자연 그대로의 블루베리와 유산균 3종을 혼합하여 발효시켜 블루베리의 기능성 영양소가 체내에 빠르게 흡수되도록 했으며, 유산균으로 장 질환 개선에도 도움을 줘 다이어트 보조 식품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눈 건강의 필수인 비타민A와 면역기능 강화에 필요한 아연과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체내의 노폐물인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를 예방해주는 데 탁월하다. 또한, 블루베리 보충제는 산후 우울증을 없애줘 산모들 건강식품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김관구 이사장은 아이앤비를 한 달 이상 꾸준히 섭취하면 배변활동이 용이해지고, 6개월 이상 섭취 시 시력의 변화가 일어난다유산균이 살아있으므로 끓는 물이나 뜨거운 음식과 함께 섭취하는 건 피해야 한다고 귀띔했다. 아이앤비는 AVING News가 주최하고, 중국 대표 비즈니스 미디어 그룹 Yesky와 베트남 국영 뉴스 통신사 Vietnam Plus가 공동 주관하는 ‘VIP ASIA Awards 2017’에서 건강식품 부문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정선블루베리협동조합이 개발한 2차 가공식품은 그 품질과 우수성을 인정받아 2018 동계올림픽 우수상품38선 선정, 한국생산성본부 주최 협동조합 유망상품 선정, 강원도지사 품질인증, 강원발전연구원표창, 강원도지사표창 등을 수상한 바 있다. 오는 10월 중엔 블루베리 분말을 시판할 계획이다. 김관구 이사장은 안전하고 품질 좋고 싼 먹거리를 생산하는 일이 사실 많이 힘들고 어려운 실정이다. 하지만 소비자가 믿고 신뢰하고 알아줄 때까지 정선블루베리협동조합은 어려운길을 선택할 것이다고 힘주어 말하며, “우리나라 블루베리 업계에서 가장 품질 좋은 먹거리를 생산하는 것이 우리 조합의 목표이자 제 꿈이라고 밝혔다. 정선블루베리협동조합은 6차 산업을 이끄는 농업기업으로 도약을 꿈꾸고 있다. 끊임없는 연구와 개발이 결실을 맺어 새로운 블루오션을 개척해나가길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