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발전 장치인 슈퍼커패시티 개발에 성공
태양광 발전 장치인 슈퍼커패시티 개발에 성공
  • 남궁주 기자
  • 승인 2018.12.06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산업의 포문을 열어 지구촌 에너지 문제 해결에 한걸음 다가가...
경일그린텍 심언규 대표
경일그린텍 심언규 대표

 

태양의 빛에너지를 광전효과를 이용하여 전기에너지로 바꿔주는 태양전지를 이용한 에너지를 말하는 '태양광에너지' 미래 에너지로 각광을 받고 있는 이 태양에너지는 크게 태양광과 태양열로 구분이 되는데 태양열을 난방에 직접 이용하는 태양열발전 기술에서 좀 더 발전된 방식으로 환경 친화적이며 필요한 전기량의 생산 조절이 가능하다. 이런 무한 재생 가능한 태양광 에너지를 더욱 친환경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배터리 이외의 다른 에너지 저장장치로 개발해 낸 친환경기업이 있는데 바로 경일그린텍(대표 심언규)이 그 회사이다.

상상을 현실로 만들 수 있는 열정을 가지고 있는 경일그린텍은 지속 가능한 장수명 태양광 에너지 저장장치 분야를 연구하고 있다. 현재 상용화가 가능한 분야로 독립형 태양광, 보안등, 가로등 그리고 태양광 스마트폰 충전기 분야이다. 여기서 좀 더 기술을 개발하게 되면 드론 충전기, 전기차 충전기, 전기차용 에너지 저장장치 그리고 중대형 ESS(Energy Storage System)를 개발할 계획에 있다. 이를 위해 한국에너지 기술연구원 특허 기술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경일그린텍은 예측하기 힘든 출력패턴을 가진 태양광에 적합한 태양전지 모듈도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학연 기술개발과제를 통해 개발 중에 있다.

사진제공 경일그린텍
사진제공 경일그린텍

 

슈퍼커패시터(Super capacitor)를 이용한 태양광 발전 제품을 개발!

심 대표는 " 태양광 에너지는 친환경에너지로 환경훼손과 자원고갈 우려가 없는 미래의 주요 에너지원이다. 전 세계에서도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태양광에너지 사용 비중을 확대해가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에는 태양광 에너지를 보다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 에너지저장장치를 추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친환경 에너지에 관한 논의는 폭발했고 기술개발은 더 절박해졌다. 이런 배경에서 나름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었다고 하는 신재생에너지 생산 중 태양열과 태양광이 차지하는 비중은 고작 6.6%에 지나지 않는다.

경일그린텍은 슈퍼커패시터(Super capacitor)를 이용한 태양광 발전 제품을 개발하는데, 슈퍼커패시터는 1백만 회까지 충전과 방전을 할 수 있어, 기존의 배터리와 비교하자면 사용 수명이 거의 반영구적이다. 게다가 영하 40도부터 영상 65도까지 사용을 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다. 이는 가로등 보안등 교통 신호등 등 주로 야외에서 작동되는 태양광 제품에 추가적인 유지보수 비용이 들어가지 않아 아주 적합한 에너지저장장치인 것이다.

심 대표는 "여기서 태양광 에너지가 아무리 무한 재생이 가능하다 할지라도 주기적으로 폐기물을 만들어낼 수밖에 없는 배터리에 담아 사용하는 이상, 온전한 친환경 에너지라 할 수 없기 때문에 배터리 이외의 다른 에너지 저장장치를 개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슈퍼커패시터의 또 다른 장점은 에너지 흡수력이 좋아 충전이 빠르다는 것이다. 눈∙비가 오거나 흐린 날에도 기존 배터리보다 많은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슈퍼커패시터는 예측하기 힘든 출력패턴을 가진 신재생에너지를 담아서 사용하는 그릇으로 아주 휼륭한 특성을 가지고 있고 태양으로부터 오는 1시간 동안의 태양 빛을 담을 그릇으로 충분한 기술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해외 몽골, 인도네시아, 러시아 그리고 국내에 슈퍼커패시터 태양광 보안등을 설치하였고, 대략 3년 정도 지났지만 배터리 교환 없이 아주 추운 혹한기, 아주 더운 나라에서도 잘 작동하고 있다. 아마도 10년 이상 유지보수 비용 없이 사용이 가능 할 것으로 본다. 작년에 서울시 이동식 태양광 충전기 개발 협약을 체결하였고, 조만간 슈퍼커패시터가 적용된 이동식 태양광 충전기가 설치가 될 예정이다.

현재 슈퍼커패시터 태양광 보안등은 인도네시아,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등 해외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심 대표는 태양광 발전으로 지구 환경을 보호하고 인류가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며 새로운 산업을 일으켜 일자리 창출과 경제 발전 가능성을 보고 연구에 임하고 있다. 친환경적인 태양광 사업을 확장함으로 나라와 지구촌에 기여하겠다는 그의 포부대로 미래 에너지인 태양광에너지 연구는 계속되어야 하고, 그 가운데 경일그린텍이 중심에 서게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