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원심무화 안개시스템 ‘쿨샷’, 노즐형 쿨링시스템 대체할 신기술로 시장 재편
친환경 원심무화 안개시스템 ‘쿨샷’, 노즐형 쿨링시스템 대체할 신기술로 시장 재편
  • 임창훈 기자
  • 승인 2018.12.07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즐형 쿨링포그 대신 ‘쿨샷’ ‘쿨존’
(주)올포그코리아 방성하 대표
(주)올포그코리아 방성하 대표

 

여름철 시민공원 이나 광장, 혹은 도심 속 승강장 등을 시원하게 적셔 주며, 이젠 생활 및 산업 필수품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는 쿨링포그. (주)올포그코리아(대표 방성하)는 최근 늘어나고 있는 고압노즐형 쿨링포그 시스템의 단점들을 고안하여 원심무화 신기술을 도입한 쿨링포그 제품 ‘쿨샷’, ‘쿨존’으로 주목받고 있다.

기존의 고압노즐형 쿨링포그 시스템은 노즐의 미세한 구멍을 통하여 고압펌프와 모터로 물을 밀어내는 방식으로 한여름 폭염과 미세먼지로부터 우리를 보호하며 사랑받아 왔다. 하지만 노즐막힘현상, 유지관리의 어려움, 시공의 번거로움 등은 업계에선 계속해서 단점으로 지적되어 왔다. 이에 비해 ‘쿨샷’은 선풍기나 에어컨처럼 설치가 간편하고 이동이 쉬울 뿐 아니라 원심무화방식(원심분리 분사방식) 기술을 채택하고 있다, 이는 노즐 대신 원심체가 빠르게 회전하면서 미크론(micron) 단위의 미립자를 분무시키는 방식으로 노즐형과 다르게 제품의 용량과 크기에 따라 45m까지 안개가 분무된다.

수분 입자가 미세하기 때문에 공기와 자연스럽게 섞여 분진과 미세먼지 등 오염 물질 감소 효과도 높다. 또한 자체 시스템을 통해 정수된 물을 분출하여 인체에 무해하며, 특히 음이온 방출 효과는 폭포나 바닷가 대비 200배 이상이다. 무엇보다 프레온가스 등을 사용해 높은 전력을 요구하는 기존 냉방 장치와 달리, 소량의 전기와 물만으로 안개 낀 날의 기후를 만들어 내는 자연친화적인 기기라는 점에서 시장 호응이 높다. (주)올포그코리아의 안개선풍기 ‘쿨샷’은 공원, 건설현장, 축사, 농장, 운동장 및 경기장 등 에서 다양하게 사용됐다.

(주)올포그코리아는 고압노즐형 쿨링포그 시스템도 지속적으로 설치하고 있다. 올해 아프리카보다 더웠던 대구 지역 율하체육공원에 설치되었으며, 경주 동궁원, 알천구장 등 그 외 개인 사업장까지 다수 설치돼 쾌적한 환경 조성에 일조했다. 특히 폭염이 지속되었던 올 여름 지자체 지원을 통해 축산 농가에 큰 힘이 되기도 했다.

식물원 야외연못 설치사진. 사진제공 올포그코리아
식물원 야외연못 설치사진. 사진제공 올포그코리아

 

특허 기술 기반으로 제품 및 시장 확장에 나선다

이러한 제품력은 이 회사의 다양한 특허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주)올포그코리아는 △원심식 분사기 △농작물용 가습 장치 △농장물용 연무 장치 △방역기 △발전 장치 △난방기 △상온 연무기 외에도 다양한 특허 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또 이를 응용한 기술을 개발 중에 있다.

(주)올포그코리아의 특허 기술은 방성하 대표가 운영하고 있는 농업회사법인 (주)귀농한방서방에서 첫 성과를 거둔 바 있다. 그는 안개농업을 통한 버섯 재배에 착수해 성공한 뒤 표고, 동충하초, 느타리, 노루궁뎅이 버섯 등 다양한 종류의 버섯 재배에 잇따라 성공했다. 안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컨테이너형 버섯 재배사를 개발, 이를 통해 귀농을 유치하는 등 시너지 효과도 도모하고 있다.

한편 미세먼지 제거, 악취제거 등의 기능성 제품으로도 기술 영역을 넓히고 있다. 도심 내 체육 시설, 인파가 몰리는 승강장과 지하철 등에 사용할 수 있으며, 기존 필터 방식과 달리 물필터 방식으로 교체가 필요 없는 제품으로 기대를 모은다.

잔디깍기 기기가 닿을 수 없는 곳에 사용하는 예초기 제품도 시판을 앞두고 테스트 단계 중이다. 연료가 연소되면서 발암 물질이나 미세먼지를 발생했던 기존 제품과 달리 탈부착 배터리 기술을 적용해 친환경적인 제품이다. 이 외에도 작물 재배 시 적정 온도 유지 및 무인 약제 살포 기능, 체육 문화 시설의 냉, 온방 기능을 탑재한 제품 등을 연구, 개발 및 제조, 판매 중에 있다. (주)올포그코리아는 최근 중국에서 개최된 2018년 APEC 중소기업전시회에 참여해 세계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했다. 세계 30개국, 2,000여 개 기업이 참가한 이 행사에서 (주)올포그코리아는 폭발적인 관심을 얻은 이후, 중국을 비롯한 미얀마, 캄보디아, 폴란드, 브라질의 문의를 지속적으로 받고 있다. 국내에서는 지사와 대리점 모집에도 나설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