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계의 혁명! 초밥기계·김밥기계·쌀국수기계 개발한 럭키엔지니어링(주)
외식업계의 혁명! 초밥기계·김밥기계·쌀국수기계 개발한 럭키엔지니어링(주)
  • 김수연 기자
  • 승인 2019.01.29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고의 맛을 유지하며 초밥, 김밥의 기계화에 성공한 럭키엔지니어링

일정한 맛과 위생, 스피드 등 인건비 절약의 일등공신으로 등극해...

럭키엔지니어링(주)(대표 김칠현)은 최고 품질의 초밥, 김밥을 기계로 만든다는 목표 아래 무려 30여 년 동안 노력해왔다. 럭키엔지니어링은 오랜 기간 동안 터득한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초밥기계, 김밥기계, 주먹밥기계, 포장기계 등을 제작 판매하고 있다.

이 회사에서는 김밥의 자동화 시스템 기계를 개발, 판매하고 있으며, 주먹밥, 누룽지, 쌀국수 등 다양한 먹을거리를 편하고 깨끗하게 즐길 수 있도록 연구하고 있는데, 한국인의 입맛에 딱 맞는 사이즈의 12-13g 사이즈의 초밥을 생산하는 등 간편하고 손쉬운 방법으로 번거로움을 해소하는 데 대안을 마련한 것이다. 그 결과 현재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전국 대형 마트의 파트너 사로 함께 일하고 있다. 그 외에도 삼성웰스토리, 쿠우쿠우, 올반 등 많은 외식업체의 파트너사로 협력하고 있다.

럭키엔지니어링의 대표 상품으로는 LSR-370 고급형 초밥기계가 있다. 밥알을 초밥 장인이 손으로 뭉치듯 만드는 방식으로 밥 한 알 한 알 원형 유지가 가능하여 뛰어난 식감을 선보인다. 초밥 사이즈에 따른 A․B․C 타입이 존재하며 밥알 사이에 공기가 잘 통하게 해 식감을 높이는 방식을 개발하여 실용특허를 획득한 바 있다. 그 외에도 LSR-370+SAS(고급형 초밥기계+정렬기), LCR-700(고급형 김밥기계 롤타입/시트타입), LCC-105(김밥 절단기, 캘리포니아롤 절단기), LWR-250(자동초밥 포장기계), LEC-801(생면 쌀국수기계) 등 김밥과 초밥 기계 뿐 아니라 현대인들이 열광하는 생명 쌀국수 기계까지 독자적으로 개발한 특수 벨트를 사용하여 오랫동안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을 생산해내고 있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생면쌀국수기계 LEC-800, 와사비호스고급형초밥기계 LSR-370A, 김밥기계 LCR-700 roll type, 자동초밥성형포장기계LWR-250

노동력 감소로 자영업자들에게 희소식을 전하며 국내 뿐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도 각광받아...

김 대표는 "2018년 럭키엔지니어링 제품 사용자의 설문조사를 통해 인건비 감소의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 초밥, 김밥같이 손이 많이 가는 음식의 경우에는 투입하는 노동력 대비, 매출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본사 자동화 기계를 도입 한 후, 음식의 공정과정이 줄어들고, 투입 하는 노동력의 감소로 이어짐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특히, 영세한 자영업자에게 인건비는 가장 부담스러운 항목인데 이를 럭키의 자동화 시스템을 사용한 후 직접적인 인건비 감소로 이어진 것을 사용자들을 통해 확인했다. 또한, 이 회사의 모든 제품의 부품 소재는 특수위생재질로 장기간 사용해도 제품에 녹이 슬지 않아 오랫동안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사람이 손으로 만드는 것보다 손이 최소한으로 가기 때문에 음식 위생을 유지하는 데 최적화되어 있다. 일정한 음식의 맛을 내는 과학적인 설계로 어떤 상황에서도 최상의 맛을 유지할 수 있는 보온 조절, 밥알 계량 조절, 와사비 양 조절, 밀도와 압력 조절 등 세세한 부분까지 정확하게 맞춰져 최상의 음식 맛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럭키엔지니어링(주) 김칠현 대표

고급형 초밥기계 국산화 성공, 세계 시장 점령할 것

대학에서 무역을 전공한 김 대표는 대학 졸업 후 국영기업인 '대한중석'에 입사하여 승승장구했으나 잠재된 사업의 꿈을 이루기 위해 입사 5년 만에 회사를 퇴사하고 초밥 기계 유통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그 당시 일본에서 고급형 초밥기계를 생산하고 있었는데 국내 고급초밥 수요를 국내 기계가 충당하지 못하는 현실을 깨닫고 그간 쌓아 온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에서 초밥 기계를 제조하기 시작했다. 1992년 럭키이앤지를 설립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에 뛰어들어 최고급 식품 기계를 제작, 판매하게 된 것이다. 그는 "현재 이마트, 이마트의 몽골, 이마트 베트남 등 해외 지점에도 기계를 납품하고 있으며, 세계시장의 초밥 유행에 힘입어서 현재는 프랑스, 독일, 호주, 캐나다, 미국 등지에 꾸준히 수출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에는 신제품 초밥 자동정렬기가(SAS) 출시했다. 현재 대형 프랜차이즈 초밥 뷔페와 미팅을 가졌고, 시장 반응을 살펴보고 있는 중이다. 김 대표는 시장이 요구하는 부분을 항상 캐치하여 어떤 방법으로 제품을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좋을지 골몰하는 등 연구개발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이러한 열정과 노력은 세계 시장 점령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