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즐기고 공부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 실천하는 ‘올웨이코리아’
누구나 즐기고 공부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 실천하는 ‘올웨이코리아’
  • 윤영수 기자
  • 승인 2019.03.12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 세대를 위한 많은 전문예술인이 탄생되기를
올웨이코리아 채희진 대표
올웨이코리아 채희진 대표

올웨이코리아(대표 채희진 총괄위원장)는 2014년 부산광역시에 등록된 문화예술교육 비영리 민간단체다. 청소년의 창의 인성개발, 재능 발굴, 문화체험, 공교육 발전을 목표로 운영되고 있으며 2016년에는 부산광역시 지정 전문 예술단체로 선정되는 등 부산 지역을 중심으로 클래식 음악 교육의 진입 장벽은 낮추고 그 저변은 넓히고 있다.

방과후활동 통한 오케스트라, 오페라와 뮤지컬 음악 교육 기회 제공

올웨이코리아는 음악 분야의 후진 양성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했다. 음악 부설기관으로 △오페라와 뮤지컬단 △오케스트라단, 합창단 또한, 교육 부설기관으로는 △방과후 학습 지원단 △전문 예술 자문위원단을 예술 부설기관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배움과 공연, 사회 진출의 기능을 고루 갖추고 있으며 경영, 기획, 홍보, 마케팅 분야 사무국이 이들 인프라를 전문적으로 지원한다.

올웨이코리아가 주최하는 오페라, 오케스트라 정기 연주회는 다양한 형태의 협연을 이룬다. 1부는 이 분야를 꿈꾸는 꿈나무, 음악 전공자들이, 2부는 전문 예술인과 교수가 연주해 선-후배 음악 교류의 하모니를 이룬다. 정기연주회 외에도 유스오케스트라(Youth Orchestra) 정기 연주회도 열리고 있다. 오페라 뮤지컬 연주회는 2년에 1회 개최된다. 한편 ㈜엔터트루커뮤니케이션과 MOU를 체결하고, 2018년 동일 DRB 캠퍼스디 상주 단체 선정, 2019년에는 입주 단체로 인정받으며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프로야구 롯데 자이언츠 홈경기, 프로농구 부산 KT소닉붐, 창원 LG세이커스 홈경기에서 애국가 및 축하공연을 공연하기도 했다.

채희진 총괄위원장은 대중들의 음악 취향이 대중음악, 특히 아이돌 문화로 집중되는 시대에 보다 폭넓은 음악적 소양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올웨이코리아를 설립했다. 이는 클래식 음악이 일부 아이들의 입시를 위한 교육, 사교육 중심으로 스스로 그 활동 범위를 좁혀 온 탓도 크다. 그는 올웨이코리아의 활동을 통해 보다 많은 아이들이 자신의 소질을 발견하거나, 혹은 교양, 취미로서의 클래식 음악 소양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 한편 채 위원장은 예술교육과 돌봄 교실, 악기야놀자(악기체험교실), 찾아가는 음악회(병원, 복지관, 취약센터), 방과후학습지원단(음악교육), 국제음악콩쿠르(방과후 음악과목수강생) 등 서민과 취약계층 예술교육에도 앞장서고 있다. 채희진 대표는 이러한 많은 활동을 인정받아 부산광역시장 표창, 스포츠서울 라이브특집 이노베이션대상, 조은뉴스 올해의 조은 인물 대상, 시사뉴스타임 2019대한민국의 힘 교육문화대상 등을 수상하였다.

제2회 올웨이코리아 유스오케스트라 정기연주회 (2018년 7월)
제2회 올웨이코리아 유스오케스트라 정기연주회 (2018년 7월)

올웨이 전국음악콩쿠르, 참가비 무료로 전문가 심사받을 기회

특히 올해로 6회째를 맞는 음악 콩쿠르는 사교육비 줄이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실시되는 무료 콩쿠르로 의미가 깊다. 유치부,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 대학부, 일반부 모두 참가 기준은 다른 콩쿠르와 동일하지만, 적어도 7~10만 원의 참가비를 내야 하는 다른 대회와 달리 참가비가 없는 반면, 분야에서 인정받는 전문 예술인과 교수진이 공정한 음악 실력과 소질을 가려내기 위해 심사에 참여한다.

채희진 위원장은 이 콩쿠르를 ‘철저하게 다음 세대를 위해 기획’했다. 5회까지는 올웨이코리아 ‘국제’음악콩쿠르라는 이름으로 개최되었지만, 올해 6회 대회부터 올웨이코리아 ‘전국’음악콩쿠르로 명칭을 바꾼다. 대회에 대한 부담감을 낮추기 위해서다.

제3회 올웨이코리아 오케스트라 정기 연주회 일정
제3회 올웨이코리아 오케스트라 정기 연주회 일정

올웨이코리아는 방과후학교를 활성화하고 입시와 학원으로 내몰리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소질을 확인하고 무대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를 실천하고 있으며 정규 교과수업 이후 진행되는 동아리 활동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이 콩쿠르에 참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부산광역시 역시 이 콩쿠르의 취지에 동참하기 위해 매년 대회를 적극 후원하고 있다. 4회 초중고 전체대상, 차상, 준차상은 교육감 우등상으로 대회를 응원했지만 5회에 이어 6회는 초중고 전체대상, 부산광역시장상 차상, 준차상은 부산진구청장으로 대회를 응원한다. 이외에도 솔오페라단장 특별상 등 주최측에서 많은 상을 준비하며 대회를 응원한다.

많은 학생들이 이 대회를 통해 자신감을 얻고 학교 현장으로 돌아간다. 1회 대회는 80여 명, 2회 대회는 125여 명, 3회는 200여 명, 4회 300여 명, 5회 180여 명이 넘었다. 올해 6회 대회는 약 1천여 명이 콩쿠르 참가 신청을 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참가학생들의 균등한 기회와 주최측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200~300여 명 정도만 참가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6회 대회는 2019년 12월 14일, DRB 캠퍼스디 고촌홀에서 개최된다.

1990년대 지방자치 시대 개막과 함께 대거 늘어났던 지방 교향악단이 최근 운영난을 겪으며 잇따라 해체하고 있다. 클래식 음악 분야는 유난히 고액의 사교육비가 들어가지만 막상 대학 졸업 후 인재들이 설 자리가 없다. 이러한 현실에 대한 답은 결국은 음악과 문화를 폭넓게 향유하는 문화적 분위기를 다시 형성하는 것에서 시작해야 할 것이다. 채희진 대표를 중심으로 전문 예술인, 대학교수와 방과후 학교 강사 등 약 30명이 동참하고 있는 올웨이코리아의 활동이 보다 많은 사람들이 더 다양한 문화를 향유하는 사회 흐름으로 이어지기를 바란다.

올웨이코리아 공연일정

 

201963일 월요일 8

3회 올웨이코리아 오케스트라 정기연주회

 

2019729

3회 올웨이코리아 유스오케스트라 정기연주회

 

20191214

6회 올웨이코리아 전국음악콩쿠르

 

문의: AllWayKorea

070-8254-1918 부산본부

051-809-0191 동래지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