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해물질과 스크래치로부터 자유로운 안전 UV코팅
유해물질과 스크래치로부터 자유로운 안전 UV코팅
  • 윤영수 기자
  • 승인 2019.03.14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외선 순간 경화 방식의 특수 코팅 기술 개발한 ‘대성하이진’
대성하이진 윤정익 대표
대성하이진 윤정익 대표

울산 남구에 위치한 대성하이진(대표 윤정익)은 UV(Ultraviolet) 도료를 사용하는 특수 코팅 전문 기술 특허를 보유한 홈케어 UV특수코팅제를 자체 개발해 공급하는 기업이다. 자외선 순간 경화 방식 기능을 갖추어 건조 시간을 대폭 단축시킨 이 회사의 코팅 기법은 재질의 특성을 살려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를 연출함과 함께 공간 내 라돈과 같은 유해 물질 방출 수치를 낮추어 주는 친환경 특수 UV 도료로 주목을 받고 있다.

라돈 사태, 침대와 가구만의 문제가 아니다!

유명 침대 메이커를 중심으로 촉발되었던 ‘라돈사태’가 잠잠해지는가 싶더니 최근 또다시 불거지고 있다. 사태 수습 과정에서 일어나는 잡음에 이어 또다시 유해 물질이 검출되었다는 보도가 나온 것이다. 그러나 정작 중요한 사실은 라돈 공포가 비단 침대 매트리스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점이다. 라돈(radon=Rn)은 무색, 무취의 가스로 건물 하층부의 갈라진 틈이나 벽 사이의 공간, 건물 배관을 따라 무작위로 실내 공간에 스며들 수 있기 때문이다. 라돈은 토양이나 암석 등에 함유된 우라늄이나 토륨 성분이 붕괴하는 과정에서 생기며, 측정 결과에 따르면 라돈 수치는 고층보다 저층, 단독주택일수록 높게 나타난다.

이러한 라돈 문제가 계속해서 불거지자, 최근 일부 지자체에서는 라돈측정기를 구입해 무상 대여하고 있지만, 시행 지역은 극히 일부 지역에 지나지 않으며 일부 아파트에서는 집값 하락을 이유로 수치 측정 결과를 알리지 않고 있다. 라돈 수치가 정확하게 측정된다 한들, 이미 지어진 건물 안에서 구조적으로 퍼지는 유해 물질에 대한 해결책이 뚜렷하게 있는 것도 아니다. 그러다보니 최근 가정 인테리어 자재로 인기를 끌고 있는 대리석의 경우에도 라돈 등 유해물질 문제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특히 싱크대에 사용되는 대리석은 코팅이 더욱 중요하다. 미세한 구멍 안으로 음식이 스며들어 곰팡이나 세균이 번식하게 되기 때문이다. 대성하이진의 UV코팅 기술은 대리석을 비롯한 각종 인테리어 자재에 적용되어 실내 환경을 보다 쾌적하고 안전하게 지켜준다. 이 외에도 유리, 목재, 금속, 아크릴 등 일반 가구와 캐비넷, 인조대리석과 자연대리석, 엔지니어스톤, 칸스톤, PT상품 등 대부분 인테리어 자재에 코팅 기술이 적용될 수 있다.

UV코팅 하루경과 후 라돈수치 변화
UV코팅 하루경과 후 라돈수치 변화

시공 후 건조 시간 획기적 단축, 안전 유도줄 기능도 인기

대성하이진 UV 코팅은 자외선 순간 경화 방식으로 시공 후 건조 시간이 매우 짧다. A4지 넓이를 코팅할 경우 불과 3~4초면 코팅이 완전 경화된다. 기존 제품은 12~72시간이 걸린다. 비가 오거나 습한 날 시공해도 코팅 품질과 경화에 소요되는 시간은 마찬가지다. 한편 기존 제품은 코팅 두께가 얇아 생활스크래치를 완벽하게 방어해내지 못했다. 이에 비해 대성하이진의 UV코팅은 오래 가고 변형 없는 두터운 도막을 형성한다. 또한 발유와 발수 기능, 내상선 기능을 추가하고 이지클리닝과 광택 효과도 높였다.

특허 기술인 ‘팔로우 라인(Follow Line)' 즉 안전 유도줄 기능은 어르신을 모시거나 아이들이 있는 가정에서 인기가 높다. 불을 끄면 야광 유도선이 나타나 대중 목욕탕이나 가정집 등에서 화재로 인한 정전 대비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이 경우 유도선은 출입구까지 이어진다. 윤정익 대표는 최근 화재사고가 빈번히 일어나는 점에 착안하여 생활 안전형 코팅제를 보급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대성하이진은 현재 서울, 경기, 강원, 충청, 전라, 경상, 제주 등 전국에 지사 및 시공협력사를 두고 있다. 본사에서 코팅 체험관과 실습실을 운영하며, 교육과 가맹점 및 창업 상담을 진행한다. 창업 희망자를 대상으로 한 기술 교육은 무료로 이루어진다. 최근 홈케어 시장이 커지며 프랜차이즈 형태로 비싼 가맹비 및 기술료 등을 과다하게 요구하는 업체들이 많이 생겨나기도 했지만, 윤정익 대표는 가맹비 및 각종 자료, 특허권 사용료를 전혀 받고 있지 않으며 도료나 장비 구입 시에만 비용을 받고 있다.

윤 대표는 코팅 제품이 아무리 우수하다고 해도 잘 알고 시공하지 않으면 상품 가치로서의 의미가 없다고 말한다. 기술 교육을 제대로 이수한 사람에게만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무료로 진행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미래를 위한 투자 차원.”이라고 말한다. 경기가 어려운 시점에 창업 희망자의 진입 장벽을 조금이라도 낮추기 위함이다. 코팅 기술이 어렵지 않아 창업자 의지만 있다면 전문가 아니라도 쉽게 배울 수 있다. 자신이 개발한 친환경 기술 확산에 대한 비전도 또 하나의 이유다.

인테리어 업계 특성상, 현장 시공에 직접 참여하는 것이 당장의 수익에 도움이 되지만, 윤정익 대표는 여전히 연구 개발에 투자하고 몰두하고 있다. 윤 대표는 “건강한 환경을 위한 깊은 고민을 통해 더 완벽에 가까운 또다른 기술을 계속해서 선보이겠습니다.”고 말했다.

젠다이 실리콘 및 패턴형 UV코팅
젠다이 실리콘 및 패턴형 UV코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