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화장실 위생문화에 혁신을 일으키다
공중화장실 위생문화에 혁신을 일으키다
  • 남궁주 기자
  • 승인 2019.05.09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 위생변기시트 기기 제조 판매 기업
하충기 대표
하충기 대표

 

공중화장실은 국민의 위생과 생활편의에 중요할 뿐 아니라 그 나라 문화수준의 척도와 직결되기 때문에 청결하고 쾌적한 유지관리가 필요하다. 국내 공중화장실 위생 선진화에 앞장서고 있는 (주)동방메가텍(대표 하충기)은 공중화장실 관리인의 지속적인 관리 없이 사용자가 안심하고 청결하게 쓸 수 있는 화장실 자동 위생변기시트 기기를 개발, 공공기관 및 공기업의 다중이용시설 공중화장실에 보급하며 제품의 우수성을 입증해나가고 있다.

자체 기술력으로 자동 위생변기시트 기기 국산화 성공

서울 금천구 시흥동에 소재한 동방메가텍은 공중화장실이 비위생적일 것이라는 고정 관념을 깨고 공중화장실 위생문화를 개선하기 위해 화장실 자동 위생변기시트 기기 토일랩(Toillap)을 연구개발하여 국산화에 성공, 제작 및 판매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현재 다중이용시설의 공중화장실 필수 품목으로 꼽히는 토일랩은 사용자가 한 번의 간편한 버튼조작(One Touch Button)을 하면 시트(좌대) 위에 새로운 고밀도 위생필름(HDPE)이 자동 공급된다. 토일랩이 보급되기 전에는 사용자가 변기 좌대 위에 개인용 물티슈나 일반 휴지, 화장지로 닦거나 깔고 쓰는 등 낭비 현상이 심했고, 사용한 휴지를 변기에 투여해 변기막힘 현상이 발생하는 등 2,3차적인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했었다. 토일랩 설치 이후 사용자가 시트를 닦을 필요가 없어 불필요한 휴지 소모를 피할 수 있고, 휴지 소모량의 30~50%를 절약할 수 있다. 또한, 인체 무독성 소재인 HDPE 필름은 두께 0.01㎜로 개발해 이질감이 없도록 했으며, 사용된 필름은 플라스틱 재활용품으로 분리하여 배출하는 자원순환 친환경 제품이다. 어떠한 모양과 크기의 양변기에도 설치할 수 있는 토일랩은 불특정 다수가 사용하는 공중 화장실에서 특히 유용하다. 동방메가텍은 토일랩을 인천국제공항 여객터미널(입국·출국·탑승동·면세점·세관구역), 인천항여객터미널 인천지하철, 강남구청, 서울시 교육청, 관악구청 등 공기업 및 관공서 다수에 대량 공급해 국내외 이용객으로부터 소비자만족도와 위생성, 편리성을 인정받았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청소년, 학생들이 사용하는 화장실 문화에 큰 변화를 불러오고 있다. 서울백석초등학교, 연신초등학교, 예일여자고등학교 등 다수의 학교와 200여 곳의 병원 등에서 토일랩을 이용하고 있으며, 향후 고객만족 서비스 개선이 시급한 지하철 역사와 버스터미널, 고속도로 휴게소 등으로 확대 보급할 예정이다.

 

하충기 대표는 “기업이 흑자를 내고 성장해야만 국가발전에 기여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저희 또한 시련을 겪어도 직원들과 함께 회사의 미래를 다지고, 제품의 품질을 높여 신뢰를 얻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요즘 중소기업에서 인재 구하기가 어렵다고 하는데 저희도 비슷한 처지입니다. 젊은 청년들이 당장 오늘이나 내일만 보지 말고, 기업의 발전과 성장을 위해 좀 더 앞을 내다보는 관점을 지녔으면 합니다.”라고 바람을 전하기도 했다. 삼성 공채 출신인 하충기 대표는 기술개발(R&D)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냈던 엔지니어다. 다국적 기업의 R&D 인력으로 활동했던 그는 자신의 제품으로 사업을 펼치고 싶어 1988년 1월에 동방메가텍을 설립했다. 회사 설립 이후 지금까지 “품질에 대해서만큼은 거짓말하지 않는다.”는 신념으로 살아온 하충기 대표는 사람과 신뢰를 가장 큰 무기로 삼는다고 한다. 하충기 대표는 “공공장소 공중화장실의 위생문화 혁신을 위한 지속적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청결하고 깨끗한 공중화장실 위생문화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포부를 전하며, “향후에는 전문경영인을 영입해 동방메가텍 경영 전반에 세우고, 저는 기술개발에 힘써 엔지니어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싶은 게 제 꿈입니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