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듈러 건축물의 새 역사를 쓰다…
모듈러 건축물의 새 역사를 쓰다…
  • 김민오 기자
  • 승인 2019.06.12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의 컨테이너건축의 단점을 완벽하게 보완하여 촉망받는 미래건축의 대안을 제시....
이호준 대표
이호준 대표

 

최근 5년 사이에 급증하고 있는 컨테이너하우스, 컨테이너구조물이 다양한 디자인과 실용성과 경제적인 면에서 높이 평가받아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컨테이너라고 하면 기존의 물류운송용이나 임시방편으로 쓰이는 구조물이라고 여겨왔는데 지금은 모듈러 건축공법의 한 분야로 컨테이너를 활용한 건축물이 기존 건축물 못지않게 훌륭한 공간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런 시대적인 흐름 속에 한성모듈러(주)(대표 이호준)는 2015년 설립 이래 지금까지 컨테이너를 활용한 모듈러 건축에 종사해오면서 컨테이너 건축물이 가지는 특징을 극대화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한성모듈러(주)는 컨테이너하우스와 모듈러 건축물, 이동식 소초와 컨테이너 제조까지 해 내는 튼튼한 기업으로 기존 건축과는 다른 방식의 건축과 구조물을 생산해내고 있는 것이다.

이 대표는 "주 사업 중 하나인 모듈러 건축의 경우, 선진국은 이미 대중화되어 있는 공법으로 사전에 제작을 해서 현장에서 조립하는 방법이다. 이 공법은 건축물을 단기간에 완성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일반 건축물 시공 대비 공사기간을 단축하고 건축비가 저렴하다. 또한 친환경적인 순환구조를 가지고 있는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공법"이라고 소개한다.

해외의 모듈러 건축의 경우, 경량 철골을 이용해 사무실이나 병원, 기숙사, 공동주택 등 다양한 현장에 접목시키고 있어 유럽에서는 다양한 모듈러 공법을 개발, 보급하고 있는 실정이다.

모듈러건축 분야의 선구자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한성모듈러(주)는 기존 컨테이너와 모듈러 건축이 안고 있는 문제점들에 대해 오랜 시간 연구하여 단열과 환기, 냉난방 조명, 신재생에너지까지 보완한 완성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러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이 회사는 이전의 모듈러 건축 시장의 틈새를 파고 들어 컨테이너 건축의 새로운 미래를 제시하고 있다.

이 대표는 "모듈러 주택과 컨테이너 구조물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기존 단열재들의 단점을 보완하여 개발된 현장발포식 단열재인 경질우레탄폼을 사용하여 건축법규상의 열관류율과 열전도율을 만족하는 이상의 단열 작업을 하고 있다. 또한 실내에 전열 교환기를 설치하여 외부와 내부의 공기를 순환시켜 보다 쾌적한 실내가 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밝혔다.

장난감 도서관 사진제공 한성모듈러, 유오에스건축사사무소 공동제작
장난감 도서관 사진제공 한성모듈러, 유오에스건축사사무소 공동제작

 

미래형 건축의 한 축을 감당할 컨테이너 모듈러 건축의 대중화를 위한 노력...

신속성과 안전성, 가변성과 이동성, 친환경성, 층간소음 방지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모듈러 건축을 대중화시키기 위한 한성모듈러의 노력은 거의 결실을 맺고 있다. 단점을 완벽하게 보완한 제품을 대중들에게 소개함으로 대중들의 시선은 컨테이너 건축물에 머물게 되었고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모듈러 건축의 장점은 정말 많다. 건축물의 이동할 수 있다는 장점을 잘 보여주는 예는 바로 잠실 한강공원의 건축물이다. 호우주의보나 장마철에 잠기지 않게 다른 위치로 옮겼다가 장마철이 끝나면 다시 원위치로 옮길 수 있는 침수와 같은 자연재해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이 회사에서 사용하는 소재는 내진과 내풍에도 견딜 수 있는 용접성이 우수한 강재를 사용하고 있다. 구조기술사의 구조계산값을 설계에 적용하여 각각의 모듈UNIT를 제작, 생산하고 있다. 실제로 외부적으로 충격을 받아도 각각의 모듈이 분산하며 감당하므로 뛰어난 유연성을 가지고 있다. 거기에 내녹성과 내부식성이 뛰어남은 기본이며 특수 도장 작업을 통해서 컬러나 광택이 장기간 유지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 모듈러건축의 대중화는 현재의 주택공급의 문제를 타계할 수 있는 대안이 되고 친환경적이기 때문에 어떤 공법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상업용 건축물뿐만 아니라 고층빌딩까지 시공 가능해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 대표는 "국내 컨테이너 건축과 모듈러 건축 시장은 이제 막 진입한 단계라 볼 수 있다. 더 대중화되고 상용화되기 위해서는 기존의 문제점들을 적극 보완하고 일반 건축물들이 가지고 있는 장점들을 가져와 이를 극대화하는 기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성모듈러는 앞으로 기술력 향상에 집중하여 컨테이너 건축과 모듈러 건축에 대한 시간이 바뀔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해외에도 우리의 뛰어난 기술력을 알려 수출의 길도 확장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