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질의 축산 사료 개발에 앞장서며 뛰어난 제품과 안정된 가격으로 농가발전에 기여한다
양질의 축산 사료 개발에 앞장서며 뛰어난 제품과 안정된 가격으로 농가발전에 기여한다
  • 박현철 기자
  • 승인 2019.06.13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현 대표
김성현 대표

 

동물은 생명을 유지하고 새로운 조직을 만들거나 젖·고기·알 등을 생산하는 활동을 이어가기 위해서 체외로부터 적절한 영양소를 끊임없이 공급받아야 하는데 이것은 양질의 사료를 통해 이뤄진다. 특히 산업동물의 사료는 동물의 유전적 능력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종류의 영양소가 적절하게 포함되어야 한다. 사료 연구에 오랜 시간을 투자하여 좋은 제품들을 공급하고 있는 (주)양평사료(대표 김성현)는 앞서가는 연구력과 농가 컨설팅, 경영 분석 등 대한민국 축산 농가 발전과 양질의 소 생산에 기여하고 있는 기업이다.

(주)양평사료는 '축산농가의 경쟁력이 회사의 발전'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제품의 품질과 저렴한 가격으로 농가에 공급하며 경쟁력 확보를 우선순위에 두며 발효개념을 접목하여 축종별로 최고의 생산성을 목표로 연구해 좋은 사료 개발에 온 힘을 다 쏟고 있다. 김 대표는 2009년부터 3년이 넘는 기간 동안 사양시험을 거쳐 2012년에 본격적으로 TMR사료를 생산하여 한우 농가들에게 공급한 바 있다. 육질향상과 증체량 증가 등 최적의 효과를 볼 수 있도록 사료의 품질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노력했던 결과로 좋은 사료를 만들어냈는데 그 이후 좀 더 많은 시간 연구한 결과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된 제품인 T.M.F사료를 개발하게 된 것이다. 이 T.M.F는 ToTal Mixed Fermented Ration의 약자로 완전혼합사료인 TMR을 한 번 더 발효한 형태의 사료로 사료 전체가 효소화되고 융모의 충분한 발달을 도모하는 완전 혼합사료를 의미한다.

진정한 의미의 섬유질발효사료로 소의 위에서 일어나는 발효 과정을 외부에서 한 번 거친 다음 소에게 급여함으로써 사료의 흡수와 효율을 최대한 끌어 올리는 원리인 것이다. 사료가 소의 반추위에 들어가 반추위 미생물에 의해 발효, 소화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 T.M.F를 사용하게 되면 소화율을 높일 수 있어 모든 영양소를 고루 섭취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T.M.F사료의 특징은 사양관리의 효율성과 인건비가 절감되고 사육 관리에 있어 악취, 해충, 대사성 질병이 감소하게 된다. 사양관리 체계의 일원화가 가능하며 등급출현율이 향상되고 증체율, 마블링 등 품질을 균일하게 관리할 수 있고 소화성과 기소성이 월등하게 증대되며 발효를 통한 미생물의 균형유지가 가능하다.

 

소의 생체정보 수집과 한우 개량으로 소의 육질 향상에 힘써...

단순히 조사료와 농후사료를 물리적 조건하에 일정한 비율로 혼합한 상태로 급여하는 T.M.R 방식과는 질적인 차이가 분명히 있다. 양평사료는 소의 위에서 T.M.R 사료보다 T.M.F 사료가 더 잘 소화된다는 것을 입증한 것이다. "즉, T.M.F의 정의대로 필요한 영양소 요구량을 기준으로 하루 채식량을 감안하여, 하루에 먹을 양에 필요한 모든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게 함은 물론이고, 우군(牛群)의 모든 영양소가 부족함이 없이 증체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최고의 고급육 한우를 생산할 수 있도록, 제대로 섭취할 수 있다"고 밝혔다.

양평사료의 사료는 필수요건인 조사료 함량과 단백질/에너지, 기타 비타민과 미네랄 조건을 충족하고 선택채식 없이 우군 전체가 골고루 T.M.F을 섭취할 수 있는 기호성과 ‘섞임 상태’를 잘 관리하고 있다. 또한 철저한 농장별 모니터링을 통해서 T.M.F의 품질을 체크하고, 상황변화에 융통성있는 빠른 조치를 함으로써 반추위 내 미생물들의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있다. 또한 이 회사의 핵심 기술은 초음파를 이용한 생체 정보의 수집이다. 한우 개량의 측면에서는 생체 육질 정보를 조기에 획득하여 활용함으로써 도축하지 않고도 육질 및 육량을 측정하여 개량의 속도를 배가시킬 수 있고 농가 경영 측면에서도 출하 시기 및 방법의 조절로 농가 수익 향상에 일조할 수 있다. 김 대표는 “우리 회사에서는 한우 개량 및 번식우 사양관리 지도에도 힘쓰고 있다. 한우 고급육 생산기술 지도와 양질조사료 이용을 지도하며 한우 사양, 경영컨설팅 및 농장 경영분석으로 효율적이고 성과를 올릴 수 있는 시스템을 농가에 소개하고 있다”고 말했다. 덧붙여 “양평사료는 버섯재배 부산물을 이용한 발효사료를 TMR에 접목시켜 미생물 작용에 의한 제품 안정성 확보 및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친환경 경제축산을 추구한다”고 밝혔다. 자가배합농가의 원가 절감과 고품질 발효 베이스 사료를 사용하여 축산인의 수익 증대를 먼저 생각하고 생균이 살아있는 최고급 사료를 공급하고 있는 것이다.

T.M.F 섬유질발효사료는 포대당 또는 Kg당 가격이 아니라 생산성을 감안하고 경제성을 검토하여 농가의 이익 증대에 초점을 맞춰 제품력 강화와 가격 안정에 힘쓰고 있다. 즉 목장 상황을 감안하여 적절한 배합비를 작성, 운영함으로써, 실제 목장수익을 증가시키고, 번식우는 산차를 증가시키며, 고급육생산과 농장경영 수익의 최대화에 목표를 두고 연구에 매진하고 있는 것이다. 고품질 사료로 효과를 입증한 ㈜양평사료는 매번 향상된 사료질 연구뿐만 아니라 축산 농가의 경영컨설팅과 농장경영 분석으로 좀 더 나은 환경을 만들며 소득 증대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