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직무능력표준 기본 틀과 지식, 재능, 체험을 융합한 플랫폼
국가직무능력표준 기본 틀과 지식, 재능, 체험을 융합한 플랫폼
  • 임창훈 기자
  • 승인 2019.06.17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선호 대표
최선호 대표

 

최근 어느 한 분야에서 잔뼈가 굵은 전문가들의 직무 지식을 한데 모아 사고팔 수 있는 사이트가 출시되어 주목을 받고 있다. 교육/컨설팅 및 지식기반 콘텐츠 서비스를 전문으로 하는 (주)드림파트너스(대표 최선호)는 각 분야 전문가들의 알짜배기 지식을 콘텐츠화하여 거래할 수 있도록 한 O2O(Online to Offline) 플랫폼을 선보이고 있다. 이를 통해 자신이 보유하고 있거나 경험했던 직무 지식과 노하우를 판매할 수 있어 전문가의 지식과 노하우, 이를 필요로 하는 이들의 연결고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지식, 재능, 체험의 콘텐츠 제공하는 플랫폼 개발

최선호 대표는 “전문가나 은퇴자들의 가장 큰 고민은 고급 지식과 정보가 있어도 마케팅이 어려워 고객과의 접점을 마련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밸류마켓은 이들의 지식과 노하우, 고급 지식을 일반인들도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고안된 플랫폼”이라고 소개했다. 실제로 밸류마켓은 자신이 보유하고 있거나 경험했던 직무 관련 지식과 노하우를 등록하고,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되고 있다. 직무 지식 콘텐츠 숍, 이용자의 수요를 네트워크를 통해 충족하는 온디맨드(on-demand) 재능마켓, 오감만족 체험 솔루션으로써 지식과 재능, 체험의 콘텐츠와 가치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투 오프라인(online to offline) 플랫폼 방식의 쇼핑사이트라고 정의할 수 있다.

전문가와 은퇴자, 은퇴 예정자 등 누구나 자신이 보유하거나 경험했던 직무 관련 지식, 노하우, 사례들을 상품화하여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다. 사업관리에서부터 경영, 법률, 보건, 문화예술, 서비스, 건설에 이르기까지 밸류마켓에서 거래되는 종류도 다양하다. 기존의 재능마켓이나 재능거래사이트 등 하나의 카테고리로 분류된 무형의 재능을 거래하는 시장에서 한 단계 진화한 밸류마켓은 실제 직무, 업무 시 더욱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식, 재능, 체험의 콘텐츠와 가치전문 서비스를 제공하여 미래 경제 모델인 ‘공유경제’를 선도하는 지식기반 플랫폼으로 거듭나고 있다. 또한, 항상 높은 수준을 지향하기 위해 콘텐츠에 대한 평가서를 받고 있으며, 맞춤형 재능을 구매할 수 있음은 물론 오프라인에서도 판매자의 지식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여 구매자는 본인에게 필요한 직무 지식 구매와 재능 체험을 할 수 있다.

 

공감, 소통, 플랫폼의 힘으로 모든 사람의 꿈을 실현하다

“밸류마켓은 지식 및 재능 제공자와 구매자 상호 간의 만족도 높은 콘텐츠를 통해 많은 방향성을 모색할 수 있는 이 시대에 꼭 필요한 부가가치 사업”이라고 피력한 최 대표는 최근 각 분야 전문가들의 참여도 역시 높아지고 있다고 귀띔했다. 지식 재능 체험과 IT를 융합한 비즈니스 모델로써 새로운 개념을 시도하는 만큼 공유경제 시장에서의 입지도 단단히 굳히고 있다. 밸류마켓의 가장 큰 장점은 중장년층의 높은 지식 가치를 재조명하여 고용 창출과 수익 창출로 이어져 안정적인 경제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퇴직한 중장년층과 미취업자, 신입사원, 이직을 준비하는 이들의 직무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매개체 역할을 하며, 플랫폼 중심의 산업·직무별 지식을 사회에 공유하고 환원한다는 점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특히 경력자들이 올린 자료를 통해 새로운 관심사를 찾거나 원하는 인재상을 찾고자 하는 기업과 연결되어 퇴직이나 이직 때 재취업의 기회가 마련될 수도 있다. 이는 곧 기업과 구직자 간의 미스매치를 줄이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전망된다.

최 대표는 “밸류마켓에는 공감, 소통, 플랫폼의 3대 힘이 있다. 이를 바탕으로 고객 가치 제공 서비스를 차별화하고 전문화하여 높은 수준의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이며, 비즈니스의 특징과 원칙을 바탕으로 핵심 성공 요인의 제약을 극복해서 판매자, 구매자, 사업자, 운영자 간의 상호 이익을 실현할 것”이라며 “스스로 진화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정착시켜서 모든 사람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장이 될 것이다”고 포부를 밝혔다. 그의 포부처럼 향후 밸류마켓이 지식기반경제 시대를 선도하는 새로운 롤모델로 거듭나기를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