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 등 자연재해로부터 사람들을 지키기 위한 첨단 구조물 제작...
지진 등 자연재해로부터 사람들을 지키기 위한 첨단 구조물 제작...
  • 김민오 기자
  • 승인 2019.11.20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한 구조물이 쾌적한 환경을 만든다는 철학으로 최고의 구조물을 건설해...
효창산업 신도헌 대표 / 사진 중기뉴스타임
효창산업 신도헌 대표 / 사진 중기뉴스타임

 

도시재생사업과 신도시 건설과 맞물려 구조물들을 정비 정검, 혹은 신설하고 있는데 우리나라도 더 이상 지진으로부터 안전지대가 아니기 때문에 구조물의 안전에 특히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좀 더 튼튼하고 실용적이며 자연재해에 강한 구조물들을 만들기 위해 특허받은 기술력을 가지고 철구조물과 캔틸레버브라켓 등 다양한 구조물을 제작 납품하는 회사가 있는데 바로 효창산업(대표이사 신도헌)이 그 회사다.

자연과 도심에 조화를 이루는 제품 생산 및 견고한 시공으로 널리 알려진 효창산업은 철구조물, 강구조물(막구조), 캔틸레버브라켓 등 다양한 형태의 구조물을 제작, 납품하는 업체로 생산물품에 대한 고객사의 품질만족과 납품기한 만족을 경영기준으로 삼고 있다.

이 회사는 기업 자체 특허인 '내진 및 진동절감형 조립식 확장보도', '트러스 브라켓',' 티그 용접 토치장치' 등을 인정받았고, 이외 다수의 철, 강구조물 관련 특허를 출원 중에 있다. 특히 효창산업에서 개발한 내진 및 진동절감형 조립식 확장보도는 전국 다수의 현장에 적용예정으로 시민안전을 보장할 예정이다.

교량용 확장보도 / 사진제공 효창산업
교량용 확장보도 / 사진제공 효창산업

 

특허받은 공법으로 안정성을 확보하고 공사기간 단축과 품질 향상에 기여해..

효창산업은 특허받은 공법으로 공장에서 제작한 브라켓을 가지고 앵커볼트와 케미컬 앵커액을 사용하여 설치한 후 브라켓 상부에 환봉 케이스와 환봉, 장선받힘 플레이스를 설치하여 지진에 의한 좌우 진동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있다. 각관 및 바닥재, 난간을 현장에서 조립하여 시공하는 공법을 사용하고 있다. 신 대표는 "이렇게 시공된 구조물은 지진이 발생했을 때 원형 환봉이 상부 구조물을 좌우로 흔들리는 것과 함께 유동할 수 있게 하면서 가장 구조적인 역할을 하는 케미컬 앵커가 받는 피로를 최소화하여 안정성을 확보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브라켓과 장선받힘 플레이트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 분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유지관리가 가능하며 공장에서 제작한 후 현장에서 조립하기 때문에 공사기간을 단축할 수 있고 동절기나 우기에도 시공이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공사기간을 단축할 수 있어 공사로 인해 발생하는 교통장애나 민원이 감소되고 자체 공장에서 제작하고 있어 제품 제작 일정을 최소화 하여 공사기간 단축과 함께 품질 향상이 가능하다. 그리고 재료의 경량화로 구조물의 하중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다.

교량CG / 사진제공 효창산업
교량CG / 사진제공 효창산업

 

디자인 특허 출원 중인 효창산업의 교량 및 옹벽용 트러스 브라켓은 기존에 사용되는 H빔 형태의 브라켓을 트러스 형태로 제작해서 외관 향상은 물론 처짐이 없는 튼튼한 구조를 가진 확장보도를 형성하게 된다. 또한 법면용 트러스 브라켓도 디자인 특허 출원 중에 있다.

또 하나의 장점은 철골과 막구조도 소비자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철골과 막구조 제작인 경우는 타 공장에 외주를 주지 않고 자체 운영 중인 공장에서 직접 생산하고 있다. 레디알이나 로테이터, 프리가공기, 등과 같은 설비로 제작하여 품질과 관리가 뛰어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신 대표는 "저희는 수십여 개의 데크로드와 철골, 그리고 막구조의 제작 및 현장시공 경험을 바탕으로 더 견고하고 더 안전하게 제작, 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거창과 포항, 강원도, 서천, 제주, 금산, 울산, 평창, 영주 등 이들의 기술력으로 더 안전해진 현장은 셀 수 없이 많다. 이 회사에서 개발된 제품력은 널리 인정받고 있으며 안정성 역시 우수한 이유로 전국에서 러브콜이 쇄도하고 있다. 이렇게 입지를 다질 수 있었던 이유는 고품질의 제품들을 생산하기 위한 첨단 장비와 전문가들, 그리고 2019년부터 기업부설 연구소를 운영하면서 업그레이드된 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안전한 구조물이 쾌적한 환경을 만든다'고 말하는 신 대표는 본사 직접 생산을 기본으로 자연과 도심 등 모든 곳에서 사람들이 안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 고품질의 제품들을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며 지역경제 발전에도 이바지하기 위한 연구는 계속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