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한계 뛰어넘은 엣지 컴퓨팅 스마트칩…
중소기업 한계 뛰어넘은 엣지 컴퓨팅 스마트칩…
  • 김민오 기자
  • 승인 2020.02.18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산업혁명 핵심 기술
이미지제공 뉴로센스
이미지제공 뉴로센스

 

(주)뉴로센스(대표 김경수)는 인공지능 알고리즘 및 스마트칩 설계 전문 기업으로 IoT(사물인터넷)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인 엣지 컴퓨팅(edge computing) 기술의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회사다.

엣지 컴퓨팅 기술은 사물인터넷과 관련, 지금까지 관심이 높던 지능형 클라우드 기반의 IoT 기술에 이어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기술이다. 특히 기존 시장의 IOT 센서와 달리 센서단(Edge단)에 인공지능을 Embedded 시킴으로써 일반 IOT 센서를 Smart IOT 센서로 전환 시키는데 필수적인 기술이어서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큰 성장이 예상되는 중요 기술이다. 이 기술은 데이터 처리 방식에 있어 중앙 집중식이 아닌 네트워크의 엣지단에서 인공지능을 직접 구현 처리하는 방식으로, 분산된 처리 성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모바일 및 IoT 기술을 지원할 수 있으며 향후 클라우딩 컴퓨터와 함께 인공지능의 한 축을 담당할 중요한 기술이다. 최근 많은 글로벌 IT 업체들이 엣지 컴퓨팅 개발에 뛰어 드는 중요한 이유이다. 정부에서도 중요성을 깨닫고 많은 지원책을 발표하고 있다.

(주)뉴로센스는 엣지 컴퓨팅 기술을 적용한 사물인터넷 전용 스마트칩을 제작한다. 이는 엣지 컴퓨팅 기술을 고객이 사용하기 쉽도록 엣지 센서단에 상용화시킨 기술이다. 이 회사의 맞춤식 알고리즘[customized algorithm]을 뉴로센스가 생산하는 인공 지능 전용 SIP에 내장시켜 새로운 인공지능 IoT 센서 제품을 고객이 직접 생성해 낼 수 있다.

센서+저전력, 프로세서+저전력 통신의 SIP(System-in-Package) 기술로 AI 기술을 필요로 하는 고객들의 AI IoT 개발 진입장벽을 낮추어 주었다. 이는 설계 및 검증, 양산까지의 과정이 상당한 기술력을 필요로 하고 개발에 시간 소요도 많아 특히 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에서는 진행이 어렵다.

(주)뉴로센스는 반도체와 인공지능 라이브러리를 통해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고 개발자의 편의성 향상, 소형화와 그에 따른 획기적 비용 감소를 현실화하였다. 개발보드, 구동소스코드, 데모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해 제품화도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이러한 기술 특성으로 인력이 충분치 않은 스타트업임에도 불구하고 통신 모듈을 포함하고 있는 Plug&Play 타입으로 반도체 모듈을 설계, 제공하여 소비자 편의를 극대화한 것이다.

김경수 대표 / 사진 중기뉴스타임
김경수 대표 / 사진 중기뉴스타임

 

생활, 안전, 엔터테인먼트...적용 분야 한계無

고집적 원칩(Highly-integrated One-chip) 솔루션 회로인 스마트칩과 모듈은 설계와 제작이 매우 어려운 소자인데, (주)뉴로센스는 이 반도체와 함께 인공지능 알고리즘 기술을 약 3년 전부터 연구 개발해 왔다. 동작인식, 진동 인식, 소리 인식, 키워드 인식 등에 대한 기술 개발 과정에서 충분한 경험을 쌓아왔으며 그것이 현재 IT의 세계적인 인공지능 기술 트렌드의 하나인 엣지 컴퓨팅 트렌드와 속도를 맞출 수 있는 근간이 되었다.

이 회사의 제품은 센서단의 AI 알고리즘을 이용해 직접 결과를 추출해 내는 구조다. 데이터 전처리 수요에 있어서도 데이터 부하를 현저하게 감소시켜 비용은 감소시키면서 처리 속도는 확보해 준다. 또 고도화된 알고리즘으로 외부 연결 없이 센서단 하드웨어에서 인공지능 알고리즘이 구현된다.

(주)뉴로센스는 현재 여러 대기업과 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국방강소벤처기업으로 등록되어 있다. 헬스케어, 보안장치, 건설현장의 안전 장비 등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빠른 진행에 속도를 맞추어 향후에는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팜, 스마트 홈 등 생활 주변의 유비쿼터스 환경과 각종 웨어러블 디바이스, 장난감 등 한창 성장하고 있는 분야의 IOT 디바이스에 폭넓게 적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Smart IOT 센서의 가장 큰 성장이 예상되는 분야가 스마트 팩토리 분야에 동 엣지 컴퓨팅 기술을 적용할 경우 기존의 예방정비(Preventive maintenance) 방식을 예측 정비(Predictive maintenance) 방식으로 전환함으로써 불시에 고장나는 설비의 문제점을 고장이 날 시점을 미리 예상하는 방식을 통해 정비 효율과 생산설비의 가동률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주)뉴로센스의 연구진은 글로벌 인공 지능 시장에서 엣지 컴퓨팅 기술의 리더로서 IT강국의 새로운 미래를 이어간다는 자부심으로 가득하다. 우수한 기술력과 한계를 뛰어넘은 경험이 그 첫 째 이유다. 또한 항상 고객과 함께 고민하는 자세 고객사와 동반성장을 통한 시너지는 이 회사가 또 한 번 새로운 미래를 열어갈 수 있는 중요한 동력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