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 체험 부스 운영을 통해 대중들이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콘텐츠들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가상현실 체험 부스 운영을 통해 대중들이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콘텐츠들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김민오 기자
  • 승인 2020.03.20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VR체험존 / 사진제공 오르카소프트
VR체험존 / 사진제공 오르카소프트

 

유저가 직접 몸을 움직이며 즐기는 '모션게임'은 이미 우리에게 익숙해져 있다. 여기서 발전을 거듭하며 체험 중심의 VR이 게임 시장의 핵심으로 떠오르면서 각광을 받으며 체험 학습이나 헬스케어(피트니스) 분야까지 모션인식 콘텐츠들이 여러 분야에 활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게 4차산업혁명의 중심 기술 가운데 하나인 모션인식 콘텐츠들이 이슈가 되어 관심을 모으고 있는데 다양한 소프트웨어 사업을 펼치고 있는 오르카소프트(대표 유영제)가 중심에서 핵심기술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오르카소프트는 응용프로그램 개발과 가상현실 체험 부스운영 사업을 하고 있다, 이 중 메인사업은 응용프로그램 개발이다. 보편화되고 있는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컨텐츠, 그리고 모션인식 컨텐츠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고객사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최근 이 회사가 개발한 프로그램은 홍천 사과축제 맞춤형 모션인식 콘텐츠와 강원 도립 화목원 투어 AR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었다.

유 대표는 "홍천사과축제 맞춤형 모션인식 콘텐츠는 정형화되어있는 축제 내용에 새로운 시도로, 축제의 마스코트 캐릭터를 활용하여 참가자들이 직접 몸으로 체험하며, 사과의 성장 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콘텐츠로 평가를 받은 바 있다"고 말했다.

또한, 강원 도립 화목원 투어 AR 애플리케이션은 강원도 춘천에 위치한 도립화목원의 주 이용 대상인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제작한 콘텐츠다. 오르카소프트는 이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할 때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어린이들이 화목원에 있는 식물들을 스스로 학습하며 관람할 수 있도록 해 어린이들의 이해를 돕는 데 큰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유영제 대표 / 사진 중기뉴스타임
유영제 대표 / 사진 중기뉴스타임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는 모션인식 프로그램 개발로 각광을 받아...

이뿐 아니라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는 헬스케어 기술도 개발해 주목받고 있다. 그는 "노인 건강증진을 위한 모션인식 기반의 지능형 트레이너로 대한민국 노인들에게 가장 많이 발생하는 근골격계 질환을 완화해보자는 목적으로 이 프로그램 개발을 시작했다"고 말하며 "아시다시피 근골격계질환은 사전예방 및 발병 후 운동을 통한 관리가 중요하다. 오르카소프트의 모션 인식 기반의 지능형 트레이너에는 노인들이 따라 하기 쉬운 근력운동 동작들로 운동 프로그램을 구성했으며, 노인층의 운동인 경우 무엇보다 정확한 동작으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때문에 모션인식 센서를 탑재해 이들 동작의 정확도를 인식하여, 운동의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오르카소프트는 360도 영상 및 사진을 이용한 실사 VR 콘텐츠부터 가상공간을 모델링하여 제작하는 VR 콘텐츠까지 VR 분야 전반에 걸쳐 제작을 하고 있다. 각 분야별로 석사 학위를 받은 핵심역량을 가진 개발자와 실무 경험자들로 이뤄진 개발팀은 모바일과 PC환경을 가리지 않고 다양한 플랫폼에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그는 APP설치를 꺼려하는 유저들을 잡기 위하여 WEB 환경을 통한 증강현실 기술 구현을 가능하게 했고, GPS와 포인트 클라우드 기술을 적용하여 보다 정밀한 위치에 GPS기반으로 증강시켜 AR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했다.

강원도에 근거지를 둔 오르카소프트는 학부 시절 창업동아리 활동부터 시작하여 대학원 석사과정까지 긴 기간 창업 준비를 해왔으며,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기업가정신과창업과정 데모데이 장려상, 강원도 대학생 창업경진대회 장려상, 강원 창조경제혁신센터 파이널 10월 피칭데이 입상, 우수상, 2019년에는 예비 기술 지식 청년창업자 육성사업에 선정되는 등 커리어를 쌓으면서 발전하고 있는 청년 창업기업으로 모션인식 콘텐츠 개발에 힘쓰고 있다.

이제 모션인식 기술로 몰입감 높은 경험을 선사하는 시대를 살게 되면서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을 만드는 프로그램들이 좀 더 다양해지고 구체화되며 나날이 기술이 발전을 거듭할 것으로 예측한다. 오르카소프트는 지금까지 개발하여 실생활에 적용한 좋은 예들을 통해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