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노년 생활 돕는 시니어 인지교육 전문기업
행복한 노년 생활 돕는 시니어 인지교육 전문기업
  • 김수연 기자
  • 승인 2020.08.13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인 치매 예방과 시니어 산업 질적 향상에 기여하다

치매는 노년을 앞둔 이들이라면 누구나 두려워하는 질환이다. 한 번 걸리게 되면 완치도 불가능하고, 환자뿐만 아니라 그 가족들까지 감당하기 어려운 고통을 받기 때문이다. 고령사회에 진입함에 따라 치매 환자의 수는 날이 갈수록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으며, 이제는 심각한 사회문제로까지 대두됐다. 의학계를 비롯한 실버산업 관련 업계에서는 치매의 조기발견과 치료보다 예방을 강조한다. 시니어 인지교육 전문기업 ()메가홀딩스(대표 정희영)는 내 가족, 내 이웃, 더 나아가 우리 사회 노년층이 행복한 노후를 누릴 수 있도록 치매 예방 프로그램 보급에 힘쓰고 있다.

정희영 대표 (사진=메가홀딩스 제공)
정희영 대표 (사진=메가홀딩스 제공)

 

예방적 관점에서의 치매 관리가 조기 발견·치료보다 우선

메가홀딩스는 초고령사회로 진입한 대한민국에서 선도적으로 치매 예방을 할 수 있는 교육의 동반자 역할을 하고 있다. 정희영 대표는 초고령화를 향하는 현 시점에는 치매 치료에 앞서 예방에 힘을 써야한다고 강조하며, “일상 속에서도 주변의 노인층에 관심을 가지면서 인지, 정서, 신체활동에 기반한 체계적인 치매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메가홀딩스는 다양한 교구와 인지 프로그램을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전문 인력을 양성하며 교육 전문 강사를 파견하고 있다. 정 대표는 "저희가 개발한 교구와 인지 종합교육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어르신들이 치매를 예방하고 좀 더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말하며 "인지 교육의 중요성은 늘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로 중요하다. 우리가 하는 교육을 통해 어르신들의 삶의 질과 행복감을 높여 드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자신 있게 이야기했다. 정 대표가 이렇게 노력하는 데는 자신의 경험이 있었기 때문이다. 과거 시어머니가 뇌 질환으로 인한 치매 증상을 보여 옆에서 간병하면서 치매 예방을 위한 활동의 중요성을 느꼈다고 한다. 20여 년 넘게 교육 사업에 종사해온 정 대표는 그동안 쌓아온 풍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치매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노년층에게 필요한 다양한 인지능력 향상 콘텐츠를 담고 있는 인지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메가홀딩스가 치매 예방, 치매 지연을 목적으로 개발한 인지 종합교육 프로그램은 현재 노인요양원, 노인 주·야간보호센터, 복지관, 보건소 등에 공급되고 있다.

 

치매 예방을 통해 행복하고 건강한 노후문화를 만들어 가는 동반자

메가홀딩스의 시니어 인지교육은 다양한 악기와 특화된 악기를 이용한 음악 인지프로그램 다양한 재료를 이용한 미술 인지프로그램 특색 있는 다양한 교구와 인지활동을 돕는 사고력 교구를 이용한 교구프로그램 어르신들의 회상, 전래활동을 돕는 다양한 콘텐츠와 도구를 이용한 전래프로그램 메가홀딩스만의 단독프로그램인 신체프로그램 등이 있다. 다양한 교구는 ‘11교구, 11악기사용을 원칙으로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즐거운 인지활동을 돕는다. 특히, 밀려오는 노인 인구를 대비하여 치매나 장애를 가진 어르신뿐만 아니라 건강한 어르신들도 건강을 유지하여 행복감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콘텐츠 및 건강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정직하고 열정적이며 현명하게라는 경영철학을 가지고 끊임없이 연구·개발에 힘써온 정 대표는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두뇌 활동을 끊임없이 활용해야 한다. 우리 회사에서는 어르신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치매를 겪는 어르신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치매의 증상과 정도를 낮출 수 있도록 단계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고 말하며 "아직까지는 치매에 걸리면 완치가 어렵다. 끊임없이 도전하여 인류사회에서 치매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하여 모든 어르신의 동반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렇게 치매 관리의 중요성과 치매 질환의 조기발견이 치료보다 우선임을 늘 이야기하는 정 대표는 치매 예방을 위한 전문 강사 양성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치매는 노년을 앞둔 본인과 가족들이 두려워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이에 관한 다양한 사례들을 깊이 연구하며 그에 맞는 프로그램과 이를 널리 보급할 수 있는 강사들 양성에 특히 힘쓰고 있는 것이다. 그 목적으로 메가홀딩스는 자격취득 플랫폼 한국자격검정개발원과 협약식을 통해 공동 연구 및 마케팅,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 인적자원 교류, 지속적인 발전 가능한 새로운 아이디어의 제안과 공유 등 노인 복지 사업 전반에 대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노인복지 산업 관련 업체들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여 노인 치매 예방과 시니어 산업, 인지교육 관련 인재 양성 및 교육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정 대표는 일상 속에서 예방과 치매 증상 지연을 위한 프로그램들을 연구하며 더 이상 본인과 가족들이 고통 받지 않고 행복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인지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에 정진할 것을 다짐했다. 이러한 노력은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에 기여하고, 나아가 행복한 고령사회를 만들어 가는 미래 원동력이 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