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안전교육연구소 이복희 소장 '2020 대한민국의 힘 교육문화 대상' 수상
재난안전교육연구소 이복희 소장 '2020 대한민국의 힘 교육문화 대상' 수상
  • 김수연 기자
  • 승인 2020.08.18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 문화 정착의 숨은 조력자…대한민국 안전교육 내실화에 기여
이복희 소장 (사진=재난안전교육연구소 제공)
이복희 소장 (사진=재난안전교육연구소 제공)

 

재난안전교육연구소 이복희 소장이 지난 7월 양질의 안전교육을 전파하며 대국민 안전의식 함양 및 안전 문화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20 대한민국의 힘 교육문화 대상' 상패를 수여받았다. 

대한민국 안전교육 명강사 21호이자 대한민국 명강사 3호인 이복희 소장은 복잡하고 다변화하는 각종 재난 및 안전 관련 위기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앞장서고 있다. 지난 1990년대부터 고양시에서 어린이 안전교육을 시작으로, 그녀가 지금까지 진행한 강의는 약 2,500여회에 달하고, 수강인원은 총 56,000여명에 이른다. 새로운 교육 니즈에 발맞춰 찾아가는 맞춤형 안전교육을 통해 국민 개개인의 안전의식 향상과 교육에 매진한 결과이다.

현재 이 소장은 찾아가는 맞춤형 안전교육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 안전은 아는 만큼 보인다 화재의 위험성과 안전수칙 산사태 예방 성폭력· 성범죄 예방과 대처 긍정적 마인드 형성과 변화 관리 건강한 의사소통 교통사고 예방과 대처방법 인터넷 스마트폰 예방교육 재난재해 자원봉사자 역량강화 디지털 성범죄 예방교육 갈등관리와 의사소통 생명을 살리는 심폐소생술 기초안전보건교육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학부모의 역할 마음을 열어주는 대화법 복무예절과 친절서비스 노화를 위한 노인건강 스트레스해소와 웃음코칭 재난현장에서의 자원봉사자 역할 양성평등 이해 약물·인터넷 중독예방 소중한 성 바로알기 노인 근로자의 안전 등이 대표적인 강의 주제이다. 단순히 정보 전달만을 목적으로 하는 주입식 강의에서 벗어나, 동기부여는 물론 실천과 활용에 집중된 교육을 할 수 있는 능력은 이복희 소장만의 경쟁력이자 동시에 노하우이다. 

재난안전교육연구소뿐만 아니라 행정안전부 국민안전교육 전문 인력, ()국민안전역량협회 이사, 노인안전교육센터장, ()한국상담심리연구원 군정신문화연구소 교수, 마인드앤매뉴얼 노인아카데미 원장, ()한국안전교육강사협회 전문위원/어린이 안전 분야 교육자문위원,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재난안전교육 민간 전문 강사, 가족여성연구원 위촉강사, 노인성인식개선사업거점센터 성교육사·성상담사 등 이복희 소장의 활동영역은 매우 폭넓다. 수십 년간 많은 이들에게 든든한 안전교육 조력자로 활약해온 이 소장은 교육자로서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며 역량 강화에 힘써 왔다. 요양보호사, 재난관리지도사, 소방안전관리자, 교통유도안전관리사, 성폭력예방교육사, 인성교육지도사, 어린이안전관리지도사, 감정노동관리사, 심리상담사, 학교폭력상담사, 효행교육지도사, 노인성교육사, 자살방지교육사 등 그녀가 취득한 자격증만 해도 55개에 달한다.  

또한, 이복희 소장은 안전문화 확산과 재능기부·봉사 실천에 헌신하고, 안전교육의 전문성 강화 및 강의 수준 향상을 도모하면서, 국민안전의식 함양과 건전사회 구현 선도에 기여한 공로로 지난 5‘2020 올해의 신한국인 대상교육인 부문을 수상했다. 또한, ‘재난안전교육 유공표창’, ‘()KPO명강사협회 강사시연회 우수강사’,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창립 20주년 우수회원 표창’, ‘노인 성인식 개선사업 사례공모전 최우수상’, ‘새서울 자원봉사왕’, ‘경기도 안전문화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재난안전교육연구소는 이복희 소장을 필두로 행정안전부에 안전교육 전문 인력으로 등록된 우수한 강사진들이 재난안전교육에 대한 교육방법 및 기법연구, 실험실습교육연구 등을 수행하고, 양질의 교육 자료를 기반으로 수준 높은 안전교육을 진행하고 있다이 소장은 제 이름을 걸고 연구소를 설립한 만큼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입니다. 재난안전교육연구소가 그 이름처럼 재난에 대해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교육하는 대표적인 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또한, 안전교육 분야 최고 전문가로서 수준 높은 안전교육 연구와 맞춤형 안전교육 보급에 전념하겠습니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