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 높은 스마트홈 보안 솔루션 개발로 사이버 해킹 막는다
수준 높은 스마트홈 보안 솔루션 개발로 사이버 해킹 막는다
  • 박현철 기자
  • 승인 2021.03.31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패드 통해 발생할 수 있는 해킹 시도 원천적으로 차단…
사진제공 시큐어에이
스마트 홈 시스템의 보안문제 / 사진제공 시큐어에이

 

스마트홈 산업 기업들의 매출 규모가 2025년에는 내수만 30조 6,969억 원 이상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홈 시큐리티 분야는 매년 6% 이상의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시큐어에이(대표 김영규)는 집이 스마트화되면서 외부의 침입이 사이버 공간으로 확대되는 이 때에 사이버 공간에서의 주거 침입 범죄에 맞서 스마트한 보안기술로 이를 완벽히 차단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하며 주목받고 있다.

시큐어에이는 2020년 창업 진흥원 예비창업 패키지에 선정되고 같은 해 스마트 건설 아이디어 공모전 대상, 스마트 건설 안전대전에 참가를 통해 한국건설기술연구원내에 스마트건설 창업지원센터에 입주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김영규 대표 / 중기뉴스타임
김영규 대표 / 중기뉴스타임

 

모든 공동주택에 적용 가능하고 보안성이 뛰어난 제로 월패드 솔루션 제공…

시큐어에이는 2021년에 기업 부설연구소를 설립해 본격적으로 솔루션 개발을 착수하며, 스마트홈에서 가장 중요한 월패드를 통해 발생할 수 있는 해킹 시도를 원천적으로 차단해 주거공간에서의 프리미엄 서비스는 높이고 프라이버시는 지킬 수 있는 보안 솔루션을 연구·개발하고 있다.

스마트홈 보안은 크게 3가지로 단지 내 설치된 서버에 대한 보안, 서버와 각 세대 간의 네트워크 구간에 대한 보안, 그리고 세대 내에 설치된 월패드를 중심으로 하는 IoT 망에 대한 시스템 보안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존 네트워크 구간에 대한 보안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은 있었지만 가장 중요한 월패드 보안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 없어 대학에서 교수로 활동하던 김영규 대표가 월패드를 통한 해킹을 막아야 한다는 사명감 하나로 직접 뛰어 들었다.

김영규 대표는 ”월패드가 해킹되면 월패드의 카메라로 주거공간을 실시간 동영상 플랫폼(유튜브)으로 전송할 수 있으며, 스마트 도어락을 열어 외부자에 의한 주거 침입이 가능하고 각종 전기, 가스, 난방의 사용량을 조작한다든지 우리집의 월패드를 통해 아파트 전체 세대도 똑같은 피해를 당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스마트건설 아이디어 공모전 수상 / 사진제공 시큐어에이
스마트건설 아이디어 공모전 수상 / 사진제공 시큐어에이

 

‘제로 월패드’ 홈넷 전 구간 해킹 차단…

시큐어에이의 ‘제로 월패드’는 2중 보안이 적용되어 해킹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으며 네트워크 보안과 시스템 보안으로 홈넷 전구간 해킹 차단이 가능하다. 바로 Zero Client 개념을 접목하여 Zero Wall Pad(특허출원 10-2020-0092146)로 만들면 월패드를 동작시키는 OS가 없기 때문에 해킹을 원천 차단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월패드의 응용SW 서비스를 위해서는 서버에서 세대별 가상머신을 만들어 이 가상머신에 월패드의 응용SW를 설치해서 Zero Wall Pad에 제공해 주는 방식이다. 2중 보안이 적용되는 월패드는 네트워크 보안과 시스템 보안으로 홈넷 전구간 해킹 차단이 가능하다.

VDI 방식과 클라우드 방식을 모두 지원하고 신축 아파트나 기존 아파트는 VDI방식을 지원하고 다세대 주택이나 오피스텔의 경우는 DIY 방식의 클라우드로 지원하여 모든 공동주택에 적용이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김 대표는 "보안의 특징은 전 구간의 보안 강도가 균일해야 보안이 강해지는 것"이라고 말하며 "기존 솔루션들은 서버, 네트워크 등 어느 한 구간만 보안 솔루션을 적용하고 있는데 이렇게 구성된 보안은 취약점이 많이 발생해 손쉽게 해킹당할 수 있다. 반면에 저희 솔루션은 서버, 네트워크, 시스템 전 구간에 보안을 강화하여 취약점이 발생하지 않는 구조로 개발됐는데 여기에 기존 솔루션이 신축 아파트에만 적용되는 것과 비교해 저희 보안 솔루션은 모든 공동주택에 적용한다“고 말했다.

현재 시큐어에이는 여러 지역에 소규모 건설을 진행하는 중견 건설사와 지자체에 임대주택을 제공하는 시행사인 LH, SH 등 각 시의 도시공사를 대상으로 이 솔루션을 제안하고 있다.

클라우드 강소기업으로서 청년세대에게 4차 산업의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며 이들의 아이디어와 열정으로 세상을 바꾸기 위해 연구를 거듭하고 있는 시큐어에이는 우리 주거공간에 스마트한 보안기술로 해킹을 완벽히 차단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