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스템 도입으로 건설현장 안전을 책임지다!
스마트시스템 도입으로 건설현장 안전을 책임지다!
  • 김민오 기자
  • 승인 2021.04.26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도형 대표 / 사진제공 아이티로

 

최근 6년간 건설현장 재해사망자 10명 중 6명이 추락으로 인한 인재사고 통계가 있어서 고용부가 강도 높은 추락사고 예방활동을 벌이고 있음에도 여전히 풀어야 할 숙제로 남아 있다. 건설안전과에서는 사고가 빈발하나 안전관리계획을 수립하지 않았던 소규모 건축공사도 안전관리계획 수립을 의무화하고 타워크레인 정기안전점검의 자격기준도 강화하는 등 건설기술 진흥법 시행령, 시행규칙을 개정하고 있다. 건설안전관련 기업들은 안전에 대비할 수 있는 IT기술 도입과 예방을 위한 기술 개발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이 가운데 (주)아이티로(대표 김도형)는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체로 휴대폰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건설현장 데이터 수집과 경고, 알람 등으로 위험한 사고를 미리 캐치하고 알릴 수 있는 시스템 개발로 주목받고 있다.

이미지 제공 아이티로
이미지 제공 아이티로

 

산업 현장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향상시켜...

(주)아이티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주요 테마인 빅데이터를 선도할 ‘IoT 플랫폼 기반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으로 글로벌 트렌드인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분석, 보안 등 다양한 사업경험을 바탕으로 IoT 기반 빅데이터 서비스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아이티로의 시스템은 건설현장에서 더욱 빛을 발하는데 이들이 개발한 어플리케이션은 사고가 많은 현장을 앱을 통해 읽어내고 미연에 사고를 예방하는 등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앞서가는 시스템 구축으로 각광받고 있다.

고객과 시장의 요구에 따라 컨설팅분석, 전문적인 구현까지 AII- IN ONE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주)아이티로는 2018년 회사 설립하고 이듬해 혁신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대우건설 스마트홈 플랫폼 사업에 참여했고, ISO 9001/14001 인증을 받았다. 이어 대우건설 클라우드 기반 건설현장 IoT플랫폼 및 건설현장 ‘AI 스마트 안전(SAFETY) 박스’ 개발 및 실증을 마쳤다.

(주)아이티로에서 개발한 TIRO 어플리케이션은 건설현장에서 수집/인식/분석한 데이터를 스마트 관제 시스템 연동을 통해 현장별 센싱 시스템 및 T-BOT 모니터링, 경고 알림 현황 등 확인이 가능하여 안정성과 효율성이 향상된 작업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 모바일 관제 솔루션 연동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현장 사무실 내 영상 표시 및 비상 방송 송출도 가능하다. 안전관리 서비스(타워크레인)의 크레인 움직임을 실시간 감지하여 크레인간의 물리적 거리를 연산함으로써 충돌 위험 및 현장의 상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이미지제공 아이티로
이미지제공 아이티로

 

김도형 대표는 "공사오류를 최소화하는 시뮬레이션 기술이 필요한 것이 바로 터널공사인데, 아이티로가 개발한 관제 솔루션을 통해 안면인식 및 안전장구 착용 분석이 가능하고 터널 내 안전관리 차원에서 근로자 안전 현황 및 모니터링이 가능하다"고 말하며 "근로자 출입관리와 위험구역 출입 관리, 위험 근로 인원 및 현황 파악과 근로자 작업 위험 경보와 알림, 터널 유해 요소 모니터링을 통해 보다 안전하고 위험요소를 줄일 수 있게 시스템을 가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T-BOT은 내장 SIP Board,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음성을 스피커를 통해 실시간 전달이 가능하며 건설현장의 NVR(Network Vidio Recorder)를 활용한 서비스 또는 Cloud Server를 활용한 자동방송 즉 예약방송과 다국어 지원, TTS(Text to speech)기능을 제공함으로써 편의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이렇게 스마트 시스템 도입으로 출입관리와 지능형 CCTV작동, 유해가스 농도 측정, 안전 상황 게시판 시스템, 통합 플랫폼 시스템으로 인명 피해를 줄이고, 미리 예방할 수 있어 많은 건설현장에서 이 시스템이 가동될 것으로 보인다.

예상치 못한 위험요소들이 도사리고 있는 건설 현장을 보다 더 안전하게 지킬 수 있게끔 시스템을 개발하고 도입하는 (주)아이티로는 다양한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 최고의 클라우드 빅데이터 플랫폼 전문 기업으로 우뚝 서 나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