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장차 업계 주도하는 선두 기업으로 우뚝 서다!
특장차 업계 주도하는 선두 기업으로 우뚝 서다!
  • 김수연 기자
  • 승인 2022.01.12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성장의 비결은 ‘혁신을 멈추지 않는 도전정신’

장기화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영향으로 환자를 이송하고 치료하는 구급차 외에 감염병 확산방지를 위한 음압 구급차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요즈음 ()성우모터스(대표이사 원종서, 이하 성우모터스)의 움직임이 바빠지고 있다. 성우모터스는 지난 20년간 대한민국 구급차의 선진화를 이끌며 국가 응급의료체계에 중요한 역할을 주도해 왔다.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지속혁신을 거듭해온 성우모터스는 현재 구급차뿐만 아니라 캠핑카와 리무진 분야로 역량을 확대하고 있다.

쏠라티 음압 구급차 (사진=성우모터스 제공)
쏠라티 음압 구급차 (사진=성우모터스 제공)

 

구급차 혁신의 리더일반 구급차 전환 가능한 음압 구급차뉴노멀 제시

성우모터스는 구급차 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으로 정평이 나 있다. 기존에 구급차 내부에서의 2차 상해와 어지러움, 구토 증세 등의 불편한 승차감은 가장 큰 불만 중 하나였다. 성우모터스는 응급 상황에 신속히 대처하고 환자를 안전하게 이송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설계를 통해 신개념의 앰뷸런스를 개발했다. 성우모터스의 구급차는 저렴한 가격에 주행·이송 시 환자 보호, 차량의 힘 등을 강화했다는 평을 받는다. 특히, 전문 의료 장비를 탑재하여 기존 앰뷸런스 이상의 성능을 자랑한다. 주력 제품인 스타리아 특수구급차는 현대자동차 스타리아 승합차를 기반으로 한 소방 특수구급차와 일반 특수구급차로써 뛰어난 완성도와 신뢰도로 전국의 소방본부와 병·의원에 납품하고 있다. 특히, 환자와 구급대원의 안전과 편의성을 염두에 둔 독자적인 설계를 통해 경쟁사 대비 뛰어난 디자인과 내구성, 사용자 편의성 등을 모두 갖춘 경쟁력을 인정받으며 전국 구급차 연평균 60%의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성우모터스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안전하게 감염병 환자와 의심환자를 이송할 수 있는 음압 구급차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상황에 맞춰 더욱 진보된 형태의 음압 구급차를 개발했다. 필요에 따라 음압 시스템을 가동할 수 있는 멀티플레이어, ‘쏠라티 음압 구급차가 그것이다. 2022년형 쏠라티 음압 구급차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음압 시스템 통합 제어장치를 도입했다. 통합 제어장치에서 음압 시스템을 쉽게 제어할 수 있도록 하여 구급 대원이 환자의 유형에 따라 선택적으로 음압 시스템을 가동할 수 있어 평상시에는 일반 구급차로 겸용할 수 있다. 탁월한 기동성을 자랑하는 쏠라티 음압 구급차는 국내 특수형 구급차 시장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원종서 대표는 코로나19 확산방지에 힘을 보태고, 국내뿐 아니라 해외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여 감염병 이송체계 선진화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스타리아 캠핑카 '인터스텔라' (사진=성우모터스 제공)
스타리아 캠핑카 '인터스텔라' (사진=성우모터스 제공)

 

독보적 기술력과 노하우 집대성한 성우모터스의 역작

성우모터스의 도전은 구급차 한 분야에 그치지 않는다. 국내 레저인구 증가를 예측한 원종서 대표는 지난 2013년 축적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그랜드 스타렉스 캠핑카를 출시하며 캠핑카 업계에 성공적으로 진출했다. 이어서 현대자동차와 공동으로 개발한 포터 기반의 포레스트 캠핑카를 시장에 출시하여 현대자동차를 통해 판매하고 있다. 2018년에는 고급 의전 및 레저 수요 증가를 반영해 특장차 업계 최초로 현대자동차와 공동개발로 그랜드 스타렉스 리무진을 생산, 판매하고 있다. 최근에는 상품성과 생산능력을 인정받아 그랜드 스타렉스 후속 모델인 스타리아 라운지 모델로 비즈니스용 고급 밴의 컨셉으로 현대자동차와 공동개발 중이며, 2022년 상반기 출시를 앞두고 있다. 이어서 내년 2월에 공식 출시될 예정인 자체 판매 모델 스타리아 캠핑카(모델명:인터스텔라)는 성우모터스의 특장 기술과 노하우를 집대성한 걸작으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 10년 동안 현대자동차 그랜드스타렉스 캠핑카를 개발, 납품한 노하우가 집약된 인터스텔라는 캠핑카를 암시하는 독특한 외관 디자인과 실내공간에 차가운 느낌을 최대한 배제하고 따뜻한 느낌의 패브릭 소재와 히든라이팅을 감성적으로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지난 12월 개최된 동아 스포츠·레저산업 박람회에 참가하여 고객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기도 했다.

원종서 대표 (사진=성우모터스 제공)
원종서 대표 (사진=성우모터스 제공)

 

한계를 뛰어넘는 기업의 성장비결은 뚝심멈추지 않는 기술개발

200210월에 창립한 성우모터스는 특장차(특수자동차) 및 의료기기 제조업체로 20년 동안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인재 투자, 완벽한 품질 관리에 힘을 기울이며 ‘K-특장차개발에 역량을 집중해 왔다. 국내 최고의 독보적인 기술력을 자랑하는 성우모터스의 지속성장 원동력은 특장차 분야를 향한 원종서 대표의 뚝심과 우수한 인력들의 끊임없는 기술개발에 있다. 기아자동차 계열사에 근무한 적 있는 원 대표는 국내 기술로 들것을 국산화하는 데 성공하며 자체 제작 기술을 확보했다. 그러다 자연스럽게 눈길이 간 것이 구급차였다. 당시 화물차를 개조하여 제작됐던 구급차는 열악한 내부 환경으로 인해 환자와 구급대원 모두가 불편을 겪어야만 했다. 화물차이다 보니 구급차가 짐칸처럼 덜컹거릴 수밖에 없었고, 이로 인해 환자를 더 다치게 하는 경우가 많았다. 원 대표는 전국의 소방서를 찾아가 직접 구급대원들의 고충을 들으며 불편사항을 조사하기 시작했다.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가며 실사용자인 환자와 구급대원 모두가 안전한 승합차 기반의 구급차를 개발하는 데 매진했다고 설명했다. 내부 곳곳에 세심한 배려가 녹아든 성우모터스의 구급차는 시장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었다.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특장차 산업을 견인하고 있는 성우모터스는 선도적인 입지를 지키기 위해 우수한 연구인력을 확보하고 연구·개발의 지속적 투자를 확대해 왔다. 원 대표는 연구·개발이 곧 기업 경쟁력이라는 이념으로 매년 새로운 제품과 기술을 개발하고 특허, 실용신안 및 디자인 획득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현대자동차 연구소와 협업을 할 수 있는 수준의 자체 설계 보유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카이스트와 자동차연구원 등 산학연과 연계하여 기술개발 능력을 키워나가고 있다고 이야기했다. 끊임없는 기술개발에 이어 최상의 품질을 위한 경영 노력도 놓치지 않는다. 성우모터스는 특장차 업계 최초로 모든 생산공정에 양산차 업계에서 적용 중인 라인 작업화를 적용하여 연간 약 2500대 생산능력을 확보하고 있다. 품질 개선, 작업자의 능률 향상을 위해 정기적으로 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성우모터스는 지속적인 품질 향상과 기술 개발 노력을 인정받아 지난 12‘2021 대한민국 중소벤처기업 대상품질혁신 부문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기도 했다.

회사 전경 (사진=성우모터스 제공)
회사 전경 (사진=성우모터스 제공)

 

세계가 인정하는 특장차 기업으로 도약 꿈꾼다!

고객중시’, ‘품질 제일’, ‘인간존중세 가지 키워드를 회사 설립 초기부터 지금까지 모토로 삼아 직원들에게 늘 강조하고 있는 원 대표는 구급차를 국산화할 때 현장을 뛰어다니며 구급대원의 목소리에 귀 기울였듯이, 언제나 고객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인다. 더 좋은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여 이로 하여금 고객의 삶을 좀 더 윤택하게 하길 바라는 마음에서다. 또한, 원 대표는 국내 특장차 업계의 지속적 발전을 이끌겠다는 포부를 밝히며, “아직도 특장차의 부품들은 해외 의존도가 높은 것이 현실이다. 많은 중소 특장차 업체들이 높은 최소주문수량(MOQ)과 사후서비스로 인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구급차는 물론 캠핑카 부품의 해외 의존도를 낮추고자 부품 국산화에 집중할 예정이다. 이를 기반으로 특장차 생태계 구축을 위한 플랫폼과 기술개발 지원사업을 확충할 계획을 두고 있다고 전했다. 혁신을 추구하는 움직임은 현재진행형이다. 원 대표는 일반 완성차 업계에서 전기차 시대로의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는 현시점에 맞춰 특장차 업계 또한 미래 시장의 변화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전기차 관련 R&D 인력을 확충하고 전기차를 베이스로 하는 특수자동차의 연구·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성우모터스는 향후 국내뿐 아니라 세계가 인정하는 특장차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목표다. 늘 사용자의 편의성을 최우선으로 연구하고 새로움을 창출해온 성우모터스는 도전을 거듭하며 특수자동차 분야 일류 기업을 향해 한 걸음씩 전진해 나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